▲ 해바라기씨
▲ 해바라기씨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해바라기씨로 만든 해바라기씨 기름과 해바라기씨 오일은 주로 식용유로 사용된다. 해바라기씨 오일은 피부에 바르면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줘서 피부미용에도 많이 쓰인다.

기름은 해바라기씨유라 불리며, 주로 식용유로 사용된다. 해바라기씨 오일은 천연 피부 보호막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보호와 피부미용에 좋다.

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한다. 해바라기씨 효능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해바라기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물성 스테롤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여 성인병을 예방한다. 또한 엽산이 풍부하여 혈액응고와 동맥경화증을 예방한다. 해바라기씨 부작용은 지방의 함량이 높아서 비만인 사람은 해바라기씨 하루권장섭취량인 30mg를 적정량 섭취해야된다. 임산부는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좋다.

칼로리는 100g당 611kcal이며, 해바라기 제철은 9월~10월 가을이다. 해바라기씨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해바라기씨가 나오는 해바라기 꽃말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을 바라봅니다, 당신을 존경합니다 등이 있다.

해바라기씨 먹는법은 껍질을 까지않은 생것은 직접 까서 먹어도 되고, 껍질을 벗긴 해바라기씨는 빵, 비스킷, 머핀, 시리얼, 그라놀라, 샐러드 등에 넣어서 즐길 수 있다. 동유럽에서 인기 있는 간식이다. 볶지 않은 해바라기씨는 오독오독 씹는 맛이 있고 약간 기름지다. 볶은 해바라기 씨는 맛이 더 진하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