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지구온난화 북극곰’ 이산화탄소가 그 중 가장 대표적이며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11.11 01:08
  • 댓글 0
▲ 지구온난화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지구온난화란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는 것이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유력한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산화탄소가 그 중 가장 대표적이며, 인류의 산업화와 동시에 배출양은 증가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산업화 이후 인간의 인위적인 활동으로 인한 대기 중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이산화질소 등)의 증가로 지구 표면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는 것이다. 온실가스는 온실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온실가스들은 우주로 배출되야 할 열을 대기에 남겨 지구온난화를 발생시킨다.

제일 큰 피해를 받는 동물 중 하나는 북극곰이다. 북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곰이 먹이를 구하지 못하거나 고립되어 개체수가 빠르게 줄고 있다. 해수면 온도 상승으로 기후가 변하면서 발생한다.

인한 피해는 어마어마하다. 이미 스위스의 산지 빙하 삼분의 일은 해빙되었고, 이에 따른 홍수 범람과 아프리카에선 지독한 가뭄과 사막화 현상이 대비되고 있다. 자연재해에 따른 질병에 따른 생태계 파괴도 이어지고 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배출권 거래제도·청정개발체제 등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는 등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 사례는 오존 농도를 높여 극지방의 빙하의 해빙에 따른 해수면 상승, 이로 인한 해양 산성화와 동식물 대량 멸종등이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생태계를 파괴시킨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