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전복’ 전복 1kg과 물을 준비한다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11.11 00:52
  • 댓글 0
▲ 전복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전복찜은 전복 1kg과 물을 준비한다. 전복 찜을 할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는게 중요하다. 약간 소금을 친 솔로 몸통과 껍질까지 전복을 문질러주고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물을 부은 찜통에 찜기를 끼워넣는다. 그 후 손질한 전복을 넣고 뚜껑을 닫고 중간불에서 10분 정도 쪄준다. 완성된 전복찜은 숟가락으로 밑을 뜨면 잘 분리된다.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각종 이끼, 해조류 등이 붙은 것은 주로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깨끗한 것은 양식으로 구분한다. 좋은 전복은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탱탱한 살을 가진 싱싱한 것이다. 전복 손질하는법은 소금을 살짝 뿌린 솔이나 칫솔로 전복을 깨끗하게 문지르고, 숟가락으로 껍질로부터 살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을 제거한 후 물로 씻는다.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 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에 맞게 요리하거나 내장과 살을 분리하여 보관한다.

전복과 양파 반개, 양송이버섯 3개, 소금, 물, 밥 반공기, 당근 반개, 국간장, 참기름을 준비한다. 전복 버터구이 레시피도 인기다. 1. 칫솔로 전복 배부분과 껍질을 문질러서 깨끗하게 씻는다. 2. 전복 안쪽을 숟가락으로 살살 돌려 떼어낸다. 그 후 내장과 살을 분리한다. 3. 전복을 다진 후 야채들도 곱게 다진다. 4. 분리해뒀던 적복내장을 믹서기에 물과 함께 곱게 갈아낸다. 5.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먼저 볶은 후, 당근과 버섯 전복을 넣고 볶는다. 6. 전복내장을 넣고 물을 밥량 두배이상으로 넣고 준비한 밥을 넣는다. 국간장 한스푼으로 기본간을 맞춘다. 7. 끓기 시작하면 한번씩 저어주고, 밥알이 푹 퍼질때까지 끓이면 된다.

솔이나 조리용 수세미로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이용해 껍데기 사이에 있는 전복을 완전히 떼넨다. 이 때 소금을 살짝 뿌리면 전복이 껍질에서 더욱 잘 떼내진다. 그 후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입을 제거한다.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이빨)을 제거한 후 다시 한 번 물로 씻는다. 전복 고르는법은 살이 통통하게 찌고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고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전복 영양성분은 100g당 수분과 단백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복은 칼슘과 철분, 요오드 등 주요 영양소도 풍부하며 항암성분인 후코이단도 포함돼있다. 특히 전복의 내장에 좋은 영양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전복 칼로리는 100g당 100kcal로 낮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