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시장의 반박자료에 대한 본지의 입장

양기대 시장의 최측근 공무원이 언론사를 사주해 여론조사를 조작하려 했다는 의혹이 지난 6일 본지에 보도되면서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시민의 혈세로 녹을 먹고 사는 공무원이 현 시장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언론사를 시켜 여론을 왜곡하려 했다면 이는 참으로 파렴치한 범죄행위이고, 광명시민들을 우롱한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이 공무원의 행위가 있기 전 양 시장이 해당 언론사 대표에게 여론조사를 언급한 사실도 알려지면서 의혹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 양 시장이 10일 ‘지역신문 보도에 대한 광명시장 입장’이라는 해명성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본지가 이런 의혹을 보도한 것이 자신에 대한 정치적 음모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론조사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공무원 양모씨는 2010년 양 시장 후보 선거캠프에서 있다가 양 시장이 당선되면서 6급 비서로 데려 온 사람이다. 본지가 입수한 음성녹취파일에는 이 공무원이 언론사 선거여론조사에 개입해 시장에게 유리한 설문을 직접 작성해 여론 조작을 시도한 내용이 들어있고, 이것이 세상에 공개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자신이 직접 개입했든, 그렇지 않든 최측근 공무원의 행위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면 도의적 책임을 지고, 광명시민들 앞에 마땅히 사과부터 해야 할 시장이 사과는커녕 오히려 정치적 음모를 운운한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실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양 시장의 해명에 대하여 관권선거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고 흐리려는 물 타기 수법이라는 비난여론도 일고 있는 형편이다.

손바닥으로 해를 가릴 수는 없는 법이다. 법적인 문제는 앞으로 수사기관에서 밝혀내겠지만, 최측근 공무원의 선거개입의혹에 대하여 양 시장은 결코 도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제 공은 수사기관으로 넘어갔다. 양 시장이 지시했는지, 여론조사 비용이 어떻게 마련되었는지, 경찰의 내사가 한창 진행되는 과정에서 광명시 5급 공무원과 광명경찰서 형사가 해당 언론사 대표를 만나 무엇을 했는지, 왜 이 5급 공무원이 녹취파일을 가져갔는지, 또한 해당 언론사 대표가 주춤거리자 공무원 양씨가 ‘OO일보’의 여론조사를 언급한 이유는 무엇인지, 앞으로 밝혀야 할 갖가지 의혹들이 산적해있다. 이 사건은 이미 공무원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라 광명시 공무원과 경찰 공무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고, 여기서 더 나아가 금권선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모든 의혹은 한 점도 남김없이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 그리고 의혹이 사실이라면 관련자들은 엄중한 처벌을 받아야 마땅하다. 그래야 시장이 누구냐에 따라 줄을 서는 정치공무원이 양산되지 않고, 지역이 바로 선다. 경찰은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어떠한 토착세력과의 유착도 배제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야 할 것이다.

양 시장은 이번 사태가 정치적 음모라며 지역정치인들과 지역 언론들에게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중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정작 자중해야 할 사람은 바로 양 시장 본인이 아닐까 한다.

정치는 명분이고, 명분이 없으면 권력은 바로 설 수 없다. 최소한 광명의 수장이라면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위가 난무하고, 편법이 정당화되는 조악한 도시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공무원이 선거여론조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면 언론사는 당연히 보도해야 한다. 이를 정치적 음모라고 주장하는 양 시장의 궁색한 변명은 오히려 스스로를 더욱 위기로 몰고 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양 시장에게 무엇이 옳고 그른지 구별할 줄 아는 양심적이고 명분을 가진 정치인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그것이 지난 4년간 광명시장으로 살 수 있도록 완장을 채워 준 광명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는 길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