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동철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장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장으로 변신한 김동철 전 시의원 

김동철 전 광명시의원이 '(가칭)구로차량기지이전 및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시위원장으로 돌아왔다. 그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주민복리증진을 위해 과묵하고 발빠르게 일하는 '행동파' 시의원(다선거구-철산3동.하안1,2동,학온동)으로 주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었다.

							김동철 위원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지하철 유치 문제에 대해 2009년 시의원 재임 당시 시정질문을 통해 시집행부가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이 독단적인 행정이라며 강하게 질타했었다.
김동철 위원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지하철 유치 문제에 대해 2009년 시의원 재임 당시 시정질문을 통해 시집행부가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이 독단적인 행정이라며 강하게 질타했었다.

 

김동철 위원장은 국토교통부가 구로차량기지를 노온사동 영서변전소 옆으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시의원으로 재임했던 2009년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하안동과 소하동에 지하철역을 추가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평범한 소시민으로 돌아가서도 이 문제와 관련해 국토부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정보를 취합해왔다.

국토부는 2012년부터 KDI(국토개발연구원)에 의뢰해 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한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국토부 관계자는 올 상반기 중에 광명으로 이전하는 계획이 확정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국토부 계획대로 광명으로 차량기지가 이전된다면 그 조건으로 광명시민들은 무엇을 정부에 요구해야 할까.

구로차량기지 이전 임박했는데 광명시민들은 전혀 몰라 

“구로차량기지 이전계획이 올 상반기 중 결정될 예정인데 광명시민들은 전혀 이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광명시와 계속 협의해 진행해왔다는데 왜 광명시는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시민들에게 전혀 알리지 않고 있는 겁니까?”

김동철 위원장은 이렇게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국토부가 기피시설인 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지하철 1~2개역을 만들겠다고 하지만 추가로 역을 더 신설하고, 차량기지를 지하화하도록 국토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며 “지하철 유치는 하안동, 소하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고, 광명시 미래가 걸린 중대한 사안인만큼 시장이 혼자 결정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정확한 내용을 알리고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공청회를 하라”고 촉구했다. 독단적인 행정은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다.

							김동철 전 광명시의원이 (가칭)구로차량기지이전 및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시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그는 국토부의 차량기지이전계획이 올 상반기 중 결정될 예정이지만 광명시는 시민들에게 구체적인 것을 전혀 알리지 않고 있다며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철 전 광명시의원이 (가칭)구로차량기지이전 및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시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그는 국토부의 차량기지이전계획이 올 상반기 중 결정될 예정이지만 광명시는 시민들에게 구체적인 것을 전혀 알리지 않고 있다며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광명시민 뭉쳐야 권리 찾는다 

(가칭)구로차량기지 이전 및 지하철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현재 30여명의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김동철 전 광명시의원이 임시 위원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그는 뜻을 같이 하는 더 많은 주민들과 시민단체, 정치인, 전문가 등을 모아 대책위를 정식으로 발족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광명의 중차대한 문제를 광명시민들이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뜻을 같이 하는 시민들이 모여 만들어졌다. 광명시민들의 자존심과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시민들이 스스로 뭉쳐야 한다는 것이다.

지하철역 더 신설하고, 차량기지 지화화해라 

대책위는 구로차량기지가 이전할 경우 1호선 구로역에서 7호선 철산역을 거쳐 철망산-하안우체국사거리-보건소-가리대사거리-밤일마을 노선이나 광명대교-세이브존-하안사거리-밤일마을로 가는 노선을 신설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또한 7만평 부지에 들어서는 차량기지를 지하화하고 지상을 공원으로 조성해 소음, 분진을 막고, 주민들의 휴식처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현재 사업비가 많이 든다는 이유로 지하철역을 1~2개만 신설하겠다는 입장이며, 추가역 신설이나 차량기지 지하화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광명시와 광명시민들의 강력한 투쟁이 필요합니다” 김 위원장은 광명이 뭉쳐야 국토부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을 막고, 광명시민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하철 유치는 주민숙원..시의원 시절부터 발벗고 나서 

그는 시의원 시절에도 하안동과 소하동 지역에 지하철을 유치하기 위해 발 벗고 뛰었었다. 재건축 단지 입주와 택지개발사업으로 인구와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지하철을 유치하는 것은 주민 숙원사업이었다.

당시 그는 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국토부가 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지하철역을 제안했지만 광명시 집행부가 시민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독단적으로 거절했다”며 주민공청회 개최와 민관합동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면서 광명시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었다.

“행정은 투명해야 합니다. 지하철 유치는 시의원 재임시절부터 계속 추진했던 것이고, 그때나 지금이나 광명시는 시민들에게 전혀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투명하게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이루고 싶습니다.” 그의 열정이 얼마만큼 광명시민들의 동력을 이끌어낼 것인지 주목할만하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