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칼럼] 지역사회 틀 마련이 선결과제

                                                                                   ▲ 홍석우 광명지역신문 발행인
▲ 홍석우 광명지역신문 발행인
광명지역신문이 지역사회와 연대해 아동·청소년 성폭력 제로존 캠페인을 전개한 지 두 달 남짓한 시간이 지났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민관 합동으로 광명시 전역을 아동·청소년 성폭력 제로존으로 선포했고, 지역 활동가들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많은 이들이 서로 다른 자리에 있지만 같은 문제를 고민하고 있었다. 80여개 단체들이 이 캠페인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광명지역신문이 이런 이들을 뭉치게 하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었음에 보람을 느낀다.

성범죄자가 집까지 들어와 아이를 이불채로 들고 나가는 세상, 치한이 아이를 채어갈까봐 잠시도 품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사회, 이 답답하고 무서운 현실 속에서 우리 아이들은 우리 모두가 지키려면 지역사회가 지속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이 캠페인은 출발했다.

이렇게 시작한 캠페인은 많은 이들의 동참과 더불어 이제 지역사회의 아젠다(agenda)가 되었다. 그 아젠다의 중심에는 35만 광명시민들이 있고, 성폭력 없는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줘야 한다는 염원과 비전이 담겨 있다.

이 아젠다를 구현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선결과제는 지역사회 차원의 큰 틀을 만드는 일이다. 아동과 청소년 성폭력 문제를 전담할 부서조차 불분명한 광명시의 조직 개편, 유명무실한 조례의 통폐합을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 광명시-경찰서-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의 실효성있는 연대, 지역활동가들에 대한 지원책 마련 등 정책과 제도를 정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여야를 떠나,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곳에서 살 권리를 찾아주는 것에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이미 지역사회에서는 이런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광명시의회는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에 관한조례’ 등 유명무실하게 존재하고 있는 관련조례들을 통폐합하는 작업이 한창이고, 연초에는 새로운 조례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계기로 공직사회의 역할 분담이 확실해지고, 체계적인 정책과 예산을 집행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이 만들어질 것이다.

이런 제도와 정책들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지역활동가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활동가들은 서로 소통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부모, 학생, 학교, 유관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범시민운동으로 확산시키는 것도 지역활동가들의 몫이다.

광명에서 모아진 동력이 널리 퍼져 대한민국 전역이 성폭력 제로존이 되길 기대한다. 또한 뜻을 같이 하는 이들이 성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만들어주기 위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방관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동참자가 되길 바란다. 광명지역신문 도 동참 대열의 일원으로서 언론의 역할을 하려 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