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아듀 2012~ 광명을 달군 7대 뉴스
  • 광명지역신문
  • 승인 2012.12.27 00:00
  • 댓글 3

다사다난했던 2012년이 가고 새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광명지역신문은 인터넷 광명지역신문(www.joygm.com)의 조회수를 근거로 기사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2012년 한 해동안 광명시를 뜨겁게 달군 7대 뉴스를 선정하였습니다.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1. 이언주, 의원직 유지냐 상실이냐 대법원서 결정

민주통합당 이언주 국회의원 선거캠프의 선거법 위반혐의로 검찰이 압수수색이 들어오면서 지역정가가 떠들썩했다. 이 의원 캠프는 법정 인원수 외에 선거사무원들에게 수당을 불법으로 지급한 사실 등이 인정돼 3명이 징역형을 선고받았으나, 사무장은 1, 2심에서 증거불충분으로 무죄가 선고돼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다. 검찰은 디지털 증거능력과 사무장의 범죄 공모를 주장하며 대법원에 상고했다. 이 의원의 운명은 대법원에서 결정된다.

2. 추락한 광명뉴타운, 해법은 없나?

광명뉴타운에 대한 주민들의 찬반 의견이 첨예하고 대립하면서 파경에 치달았다. 광명시가 뉴타운 변경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가 반대 주민들의 격렬한 항의로 두차례 무산되기도 했고, 휘발유를 공청회장에 뿌리는 아찔한 사건도 발생했었다. 광명뉴타운 사업은 침체된 부동산 경기로 주거와 재산권이 불안한 주민들의 반대로 출구전략 논란 속에 좌초 위기에 놓여있으며, 5개 구역(6R,17C,18C,19C,21C)은 뉴타운에서 해제됐다.

3. H사찰, 불법의 도량인 절은 누가 건드려?

모 시의원의 아버지가 주지스님인 일직동 소재 H사찰이 수년간 그린벨트를 훼손, 불법건축물을 지어 사용한 사실이 본지 보도로 드러나면서 광명시 고위공직자가 불법을 비호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일반시민들의 그린벨트 불법행위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공무원들이 이 사찰을 감싸고 돌자, 강복금 의원은 종교시설 불법 전수조사를 요구했고, 다른 시의원들도 단속을 촉구했다. 광명시는 이 사찰에 원상복구하라는 계고를 했다고 밝혔다.

4. 광명지역신문 아동·청소년 성폭력 제로존 캠페인

광명지역신문과 여성가족부가 함께하는 아동·청소년 성폭력 제로존 캠페인이 지역사회의 아젠다를 끌어내며, 시민사회단체와 유관기관들의 동참으로 전개되고 있다. 전국 지자체로는 최초로 광명시 전역을 아동·청소년 성폭력 제로존으로 선포했으며, 현재 광명시의회 차원에서 조례 제, 개정의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 광명경찰서는 ‘여성청소년과’를 신설해 성범죄, 학교폭력을 전담하는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있다.

5. 코스트코와 이케아…지역소상인 생존권 벼랑 끝

외국계 대형유통업체인 코스트코 광명점가 가구업체인 이케아의 광명역세권 입점 소식에 지역소상인들이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던 광명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하지 않고, 외국계 대형기업을 끌어들였다고 항의했다. 결국 코스트코는 폐점을 한 시간 앞당기는 조건으로 개점한 상태다. 또한 소상인들은 향후 이케아 입점시 광명시가 사전에 지역경제영향 분석을 할 것을 촉구했고,광명시와 소상인들은 골목상권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6. 은행빚 3천억원 빚더미에 눌린 보금자리

2010년 5월 지구지정한 후 2년 7개월이 지나도록 정부가 마땅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놓여있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사업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보금자리지구 주민들은 기약없는 사업 지연으로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대출이자로 허덕이고 있다. 조속한 일괄보상, 지연피해 대책마련, 수평적 기업이주보상 등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정부는 대선 이후 정국을 지켜봐야 한다며 기다리라는 입장이다.

7. 명문도 실리도 잃어버린 도시공사 조례안 비밀투표

연거푸 부결된 도시공사 조례안에 대해 9월 광명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무기명 비밀투표’라는 무리수까지 들고 나왔다. 민주당은 의장단 선거에서 이탈표 문제로 냉랭해진 새누리당 의원들의 관계 때문에 내심 새누리당 이탈표가 나올 것이라 기대하며 비밀투표를 강행했지만, 예측이 빗나가면서 명분과 실리,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치며 망신만 당했다. 한편 도시공사는 12월 정례회에서도 상임위는 통과했지만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

광명지역신문, JOYGM

광명지역신문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지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온라인 로얄♣ㅋrㅈ 2013-01-08 22:42:43

    ▶온라인 ♣ㅋrㅈl노♣━━▶ www.KAKA3333.com ◀━━ ♠실*시간 글로벌 인.터.넷 생/중계 ♠24시간 콜센타 운영 ━━▶ www.KAKA3333.com ◀━━ ♠다년간의 꾸준한 운영으로 유명인 회원 다수 ♠국내 최대♠   삭제

    • 김진용 2013-01-08 22:35:01

      kaka3333.com < ㅂ ㅏ카 ㄹ ㅏ처음으로 접하시는분은 힘드실겁니다. 하신다면 2천원식 베팅으로 천천히 하세요 실력능력 오르시면 돈 많이 벌어보세요.kaka3333.com   삭제

      • ▶온라인 로얄♣ㅋrㅈ 2013-01-07 19:49:48

        ▶온라인 로얄♣ㅋrㅈl노♣━━▶ www.sp7000.com ◀━━

        ♠실*시간 글로벌 인.터.넷 생/중계

        ♠24시간 콜센타 운영 ━━▶ www.sp7000.com ◀━━

        ♠다년간의 꾸준한 운영으로 유명인 회원 다수

        ♠국내 최대 회원수 보유

        ♠다 운 로 드없이 신속한 접속

        ♠무료 체.험.머.니 지급 ━━▶ www.sp7000.com ◀━━

        ♠국내최초 HD급 24시간 호 텔 카/*지/*노 생/중계

        ♠박./카./라 블/랙/잭 룰/렛 식/보등 ━━▶ www.sp7000.com ◀━━

        ♠빠르고 신속한 입/출금 <<100% 현. 금. 게. 임>>

        ♠인생역전 기회는 자주오지 않습니다..... 승률79.5%

        ♠고/액 인/출/자 속출........ 승률79.5% 승률79.5%

        ♠신 분 보 장확실 <<주.민.번.호/실.명 확인안함>>

        ♠접속주소-->> www.sp7000.com <<--

        ♡〃´`)
          ,·´ ¸,·´`)
         (¸,·´ (¸*♥행복한 하루되세요!*´`)
                            ,·´ ¸,·´`)
                           (¸,·´   (¸*♡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