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재덕 광명시청 복지정책과

                                                                                   ▲ 이재덕
▲ 이재덕
20여년 간의 빠듯한 공직조직사회를 떠나 학생신분으로 돌아가 10개월간의 교육을 받는다고 하니 정말로 태산이라도 옮길수 있을 듯한 벅찬 향학열이 불타 올랐다. 저마다 다른 라이프 스토리 이력, 자라온 환경도, 업무도, 저마다 다른 라이프 스토리 이력을 가진 70명의 각 도,시,군의 팀장들과 2박 3일동안 합숙하며 자기변화 촉진훈련, 팀빌딩훈련, 동기부여를 위한 감수성훈련을 하며 아이스브레이크 시간을 가진 후 본격적인 10개월간의 교육에 들어갔다.

“지역사회의 변화와 가치를 창출하는 스마트학생 리더육성 교육목표”
금년 2월 경기도 인재개발원에 핵심리더과정 입교식 때 가슴깊이 와닿은 말이다. 무엇보다도 핵심리더로서 자질함양을 위한 액션런닝 과정으로 각 분야의 정책과제를 자율적으로 팀별 주제를 선정하고, 토론하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분석능력,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이 좋았다.

공직자가 가져야 할 사명감, 변화대응능력 배양 및 올바른 역사관 정립을 위한 한국사 교육, 경기도 바로알기, 한반도 및 국제정세, 실학사상의 이해 등 많은 것들을 접했다. “ 나라를 망하게 하는 것은 외침이 아니라 공직자의 부정부패에 의한 민심이 이반이다” 라는 정약용 선생의 공직윤리 가르침 또한 공직자가 배워야 할 덕목이다.

실제 업무상황과 연계되는 과제 시뮬레이션을 통한 역량진단 및 피드백 부족역량에 대한 자기 개발계획수립 보완, 리더십 및 행정능력관리 등 중견간부가 갖추어야 할 조정능력을 배우게 하는데 초점이 있었던 것 같다. 조직에서 의사소통 향상능력, 문제해결 능력배양, 협의하여 조직 팀워크형성하기, 성과주도 변화지향의 역량개발을 위한 자기개발스킬 배양하기 등 교육에 있어서 좋은 체험이었다.

세월은 유수와 같다 " TIME FLY "시간은 빠르다는 말이 있다. 수료를 앞둔 이 시점에서 그동안 배우고 경험했던 리더십과 조직관리이론을 현업에 복귀해서 당면업무에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할 것인가 깊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10개월 동안 배운 노하우들을 현장행정에 접목해서 광명시민들이 만족하는 행정에 일조하는 공직자가 되고 싶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