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이 날아갈 판인데 가만히 있으라고?"

                                                                                   ▲ 광명뉴타운 계획변경수립 공청회가 뉴타운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중도에 무산됐다.
▲ 광명뉴타운 계획변경수립 공청회가 뉴타운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중도에 무산됐다.
“내 집이 날아갈 판인데 가만히 있을 수 있겠냐?”, “뉴타운 개발을 한다는 전제하에서 하는 형식적인 공청회는 필요없다”, “원주민 내쫓는 뉴타운 계획을 아예 철회해라”

13일 광명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광명 재정비촉진(뉴타운)계획 변경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뉴타운 개발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중도에 무산됐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는 이번 변경계획에서 촉진지구로 지정되는 3R구역 주민들이 대거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다.

                                                                                   ▲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한 토론자들.
▲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한 토론자들.
이날 광명시는 기반시설 부담률 완화, 용적률 상향조정, 소형평수 증가 등을 골자로 뉴타운 계획변경안을 설명하면서 주민 부담을 줄이고, 사업성을 높여 원주민 재정착율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패널토론의 첫 토론자인 이준희 광명시의원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술렁이면서 뉴타운 반대 현수막을 펼쳐들고, 담당 공무원들과 실랑이를 벌이며 1시간 넘게 소란을 벌였고, 결국 공청회는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고 취소됐다.

주민들은 “광명시가 주민들을 무시하고, 사업성도 없는 뉴타운 사업을 하면서 주민들이 평생 모은 재산을 빼앗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광명시는 “촉진지구로 지정되는 3, 7, 8. 13 구역에 대해서는 뉴타운 찬반우편조사를 실시해 개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며 “뉴타운을 원치 않으면 찬반투표로 결정하면 되는데 계획을 전혀 듣지 않으려 하면서 무작정 공청회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이번 공청회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면서 광명뉴타운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가 더욱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주민들은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고, 집값이 폭락하면서 이제 뉴타운 사업에 대해 예전처럼 장밋빛 환상을 가지고 있는 주민들은 많지 않다”며 “뉴타운 사업 추진여부에 대한 양기대 시장의 애매모호한 입장이 사태를 이 지경까지 오게 했다"면서 양 시장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현재 광명뉴타운 구역 중 조합이 설립된 구역은 1,2,5,14,15,16 구역 등 6개 구역이고, 추진위원회 승인된 구역 8개 중 2개 구역이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광명시는 뉴타운 계획변경안에 대해 지난 7월 2일부터 16일까지 주민공람, 7월 17일 시의회 의견청취를 했으며, 이날 공청회를 거쳐 오는 9월 경기도 도시재정비위원회의 심의 및 승인을 신청할 방침이었다.

한편 광명시는 주민 의견을 수렴해 공청회 일정을 다시 정하겠다는 입장이나, 공청회 개최 자체를 거부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커 광명시가 계획대로 공청회를 개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