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년 <한국자유총연맹       광명시지부장>
▲ 김성년 <한국자유총연맹 광명시지부장>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한탕주의는 팽배해진다. 경마, 경륜, 복권 사업은 번창하며, 중독환자는 증가한다. 강원도 정선의 경우 도박중독자, 부랑자 증가로 그다지 거주하고 싶지 않은 지역이 돼 버렸다. 도박으로 가산을 탕진해 가정이 무너지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뉴스가 자주 등장한다.

이제 이것은 남의 일이 아니다. 당장 몇 개월 후면 광명시에 경륜장이 개장되기 때문이다.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스포츠라고 광명시와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이들의 손을 잡고 경륜을 즐기는 부모가 과연 몇이나 될까. 아직까지 경륜은 레저라기보다 도박으로 인식된다. 가족들이 건전하게 경륜을 즐기는 비율은 10%에 불과하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서울 송파구에 있었던 경륜장 고객의 26.4%가 지역주민들이었다. 경륜이나 경마와 같은 도박은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이 더 많이 가는 현실에서 송파구에 비해 저소득층이 많은 광명시민들은이보다 훨씬 높은 전체 이용객의 40%를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광명경륜돔 최대 이용고객은 광명시민들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항간에는 경륜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광명시 세수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광명시가 당초 예상한 세수는 600억이었다.

그러나 광명경륜돔의 연매출액에 대해 경륜본부에서는 약 1조원을 전망하고 있다. 경륜본부에서 연간 1조 2천억의 연매출액에 대해 60억 정도를 송파구에 지원한 예를 볼 때 광명시가 받을 수 있는 돈은 50억 정도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당초 광명시가 경륜장을 유치하면서 기대했던 600억과는 현저히 차이가 나는 수치다.

경륜장으로 인한 교통체증과 부랑자로 인한 도시 슬럼화는 모두 광명시민들의 몫이다. 아이들 교육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담보로 경륜장을 수락했음을 고려한다면 얻어지는 세수에 비해 광명시민들의 희생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광명경륜장의 운영수익금. 즉 지방재정지원금의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그 돈은 광명시민들에게 환원돼야 한다. 그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경륜장을 굳이 광명에 둘 이유가 없으며 광명시민들을 위한 실내체육관으로나 써야 할 것이다. 이런 전제하에서 광명시민들에게 개인별 ID카드를 발급해 출입회수를 제한하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경륜장이 광명시민들의 희생만을 강요하지 않고 반드시 희생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와 광명시, 경륜운영본부가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