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란한 공약에 속지 않고, 실천하는 후보자 골라야

                                                                                   ▲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2012년 총선과 대선이 치러질 의미 깊은 해에,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다산의 지혜를 빌리자는 뜻으로 다산선생의 3대 개혁안을 생각해봅니다.

그 첫번째 개혁안이던 의식개혁에 대해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 모두가 너무나 잘 알고 있듯이, 조선왕조는 건국초기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주자학, 즉 성리학으로 요약되는 유교적 원리를 통치이념으로 삼고, 정자·주자의 대표적 학설로 재해석된 유교경전을 국민적 교과서로 삼아 국민을 교화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성리학은 유교경전의 핵심적 내용인 성(性)을 이(理)로 해석하는 ‘성즉리’로부터 논리체계가 세워집니다. 성을 이로 여김으로 해서, 유교경전의 또 다른 중심적 내용인 인·의·예·지 등 모두를 이의 틀에 넣어두고 ‘마음 속의 이치’에 의해서 세상이 존재하고 우주가 운행된다고 여기는 관념의 세계로 빠졌습니다. 인이란 사랑의 이치요, 마음의 덕이라 해석한 주자의 학설에 따라 덕도 ‘온갖 이치를 갖춘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만물이 모두 마음 속의 이치이고 덕도 이치이기 때문에 그런 마음을 간직하고, 수양만 제대로 하면 세상만사가 모두 해결된다는 것이 주자학입니다.

관념의 세계에 깊이 잠겨있던 중세의 사변적 철학인 주자학에 거대한 반기를 들고, 만사만물은 마음 속 이치가 아님을 선언한 철학이 바로 ‘다산학’이었습니다. 성(性)은 이(理)가 아니라 ‘기호(嗜好)’라고 단언하여 사서육경의 새로운 해석을 내렸습니다.

주자학에 안주하고 있는 한, 세상의 변화는 불가능하고 의식개혁은 더욱 어렵다고 믿고, 새로운 경학체계를 세웠으니, 관념의 경지에서 경험의 새 세계로 변이시켰습니다. 선(善)으로 향하는 경향의 성(性)을 행위로 옮기면 그것이 덕(德)이라고 하여 性+行=德이라는 공식을 마련했습니다. 말이 아닌 행동, 마음속에만 두고 있는 어떤 선량함도 행위로 옮기지 않는 것은 무용하다고 믿고, 그런 생각으로 바꿔야만 의식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다산학’의 요체였습니다.

금년에 있을 양대 선거(총선·대선)에서 다산의 지혜가 필요한 대목이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747 공약에 속았던 경험을 통해 알았듯이, 유권자들은 아무리 현란하고 멋진 말로 공약이나 구호를 내세워도 절대로 속지 말고, 행동과 실천에서 보여준 후보자들을 고르는 지혜를 터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일이 그래서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인의예지·효제·애국애족·경제 살리기·일자리 창출·공정사회 그런 모든 것이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주는 사람들만이 국가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람임을 유권자들은 알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