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광명역을 시발역으로 환원하라
철도공사, 광명역 축소, 영등포 정차 검토방침 변함없어
지역정치인들, 선거용 사진 찍느라 ‘부산’

                      집회에는 경기 서남부 7개시       주민 1천여명이 참가해 광명역 정상화의 염원을 외쳤다.
집회에는 경기 서남부 7개시 주민 1천여명이 참가해 광명역 정상화의 염원을 외쳤다.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위한 궐기대회가 12일 철도공사가 있는 대전에서 개최됐다. 이날 집회에는 광명시를 비롯해 안산, 시흥, 안양, 군포, 의왕, 과천시 등 7개시 주민 1천여명과 백재현 광명시장 등이 참여했다.

                      ▲ 한 시민이 '광명역을       살려내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가하고 있다.
▲ 한 시민이 "광명역을 살려내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가하고 있다.
                                                                                                                      12일 철도공사가             있는 대전에는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촉구하는 현수막으로 물결을 이뤘다.
12일 철도공사가 있는 대전에는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를 촉구하는 현수막으로 물결을 이뤘다.
집회를 주최한 광명역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 백남춘 대표는 “총사업비 14조원이 투입된 대규모 국책사업이 일관성없이 진행되고 당초 시발역으로 계획된 광명역이 정략적으로 정차역으로 전락했다”며 “광명역 정상화 요구는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국책사업이 제대로 수행되기를 바라는 국민적 여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국민들이 일치단결해 정치적 논리로 흔들리고 불합리하게 이루어지는 고속철 사업이 성공을 위해 집회를 열게 됐다”고 전했다.

이 날 시민들은 “고속철 광명역을 축소 또는 폐쇄하고 영등포역 정차를 검토하겠다는 이철 철도공사 사장의 망언을 규탄한다”며 “국민들을 무서워하지 않고 엄청난 혈세가 투입된 국책사업의 근본취지를 망각하는 행동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시민들은 “국민의 세금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고 국민의 권리를 찾겠다”고 항의했다.

백재현 광명시장은 이 날 집회에서 “광명역을 살려야 한다는 신념으로 집회에 나왔다”며 “영등포 정차문제는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날 궐기대회에서는 이철 철도공사 사장에 대한 화형식도 함께 진행됐다.

반면 철도공사 관계자는 “광명역을 폐쇄하겠다는 것은 의미가 와전된 것이었고 논리적인 해결이 아니라 집회를 통해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에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철도공사측은 “영등포 정차문제는 광명역과는 별개의 문제이고 광명시와 영등포, 건설교통부, 철도공사가 협의해 용역을 공동발주해야 한다는 기존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2010년까지 한시적으로 광명역의 정차회수를 축소하고 영등포역에 정차하는 방안을 용역을 통해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 집회에 참가한 지역정치인들       1.
▲ 집회에 참가한 지역정치인들 1.

                      집회에 참가한       지역정치인들2
집회에 참가한 지역정치인들2

한편 이날 궐기대회에는 상당수의 지역정치인들과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이 참석했다. 이들 중 일부는 주민들이 들고 있던 시위피켓을 빌려 한 사람씩 돌아가며 사진을 찍는 광경을 연출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범대위의 한 관계자는 “광명역 활성화에 관심도 없었던 사람들이 집회에 오더니 함께 항의할 생각은 안하고 선거홍보물에 낼 사진이나 찍고 있으니 한심하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