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사설]광명역 경유노선 제안, 무엇을 의미하나?정치색과 출신지역 분열 타파하고 힘 모아야
  • 광명지역신문
  • 승인 2011.09.02 00:00
  • 댓글 2

최근 광명시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인천공항-KTX 광명역-평창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망을 국토해양부와 경기도에 정식 건의했다.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힘의 논리에 밀려 중앙정부의 결정에 무조건 따르고, 지역민들의 자존심이 짓밟혀도 ‘중앙에서 하는 일이라 어쩔 수 없다’고 고개를 숙이는 것이 관행처럼 되어 있다. 이런 점에서 광명시가 중앙에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서울 경유 노선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광명역 경유노선의 효율성을 명분있게 제안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혹자는 광명시가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것을 반짝 홍보만 하려 한다는 비난을 하기도 한다. 물론 그런 비난이 충분히 나올 법도 하다. 광명역 경유노선을 관철시키는 것은 그만큼 쉬운 싸움은 아님이 분명하다. 광명시가 제안한 노선은 서울 도심의 인구와 교통의 분산, 국가 균형발전, 시간과 거리상의 이점 등 명분상 타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의 힘의 논리, 단기적 행정편의, 경제적 논리에 의해 서울 경유 노선에 밀릴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이번 사안은 광명시의 제안이 관철되느냐, 관철되지 못하느냐라는 이분법적 결론을 떠나 그 자체만으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당초 시발역이었던 광명역이 중간역으로 전락했을 때에도 광명시는사전에 의견을 제시할 기회도 얻지 못했다. 영등포역에 고속철 정차가 공식발표 되었을 때에도 광명시는 상황을 전혀 모르고 뒷통수를 맞아야 했다.

이렇게 광명시민들이 수모를 겪었던 것은 지역사회의 동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일방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별 탈이 없는데 굳이 광명시의 입장을 고려할 이유가 없었고, 지역 정치인들 역시 굳이 지역이 시끄러워 좋을 것이 없다고 여겼다. 그렇게 광명시민들은 무시당했고, 광명시는 약해졌다.

이런 불편한 현실 속에서 광명시가 국가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제 몫을 요구하면서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찾으려는 행보는 광명시민의 입장에서는 반갑고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사안은 민선 5기 양기대 시장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적 방향을 제시한다. 양 시장은 이를 계기로 지역사회의 동력을 모으는데 힘을 집중해야 한다. 인천공항과 평창을 연결하는 광명역 경유 노선의 관철은 물론이고, 답보상태에 있는 역세권 개발,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문제 등 광명의 굵직굵직한 현안들에 대해 광명시민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때로는 부당한 중앙권력에 맞서 싸워야 한다.

이를 위해 양 시장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지역을 위해 일해 줄 정치인들과 지속적으로 협의과정을 거쳐야 하고, 출신지역이 어디냐를 떠나 능력있는 인재를 옆에 두어야 한다. 또한 오랜 세월 동안 좁은 지역을 모래알갱이처럼 흩어지게 했던 정치적 편견과 지역주의에 편승한 갈등과 반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소통과 참여가 활성화되고,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기틀을 충분히 다지지 못하고 일을 추진하는 것은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이나 다름없다. 지역주민들의 힘을 등에 업지 못하면 의욕은 있어도 실천력이 떨어지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이번 사안을 계기로 분열된 지역사회의 화합이 이루어지고, 광명시민의 자존심이 바로 서는 힘 있는 광명시로 거듭나기 위해 모두의 힘이 보태져야 할 때다.




광명지역신문, JOYGM

광명지역신문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지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실현가능성 2011-09-07 06:54:10

    실현가능현이있냐? 짝사랑은아니고.!!!
    골때리네.. 영등포역.직선거리200m근처에서.
    먹고살려고.아둥바둥.. 장사하는사람이 영등포정차문제.. 그곳 소식전해주면..
    눈깔아래위로깔고.기름진 똥배튀기던 놈은 어떤놈이던고?
    댓글에다.. 실명제운운하던놈은 어떤놈이고..
    댓글에다..찬양글이아니고.. 비판글을 올리면..
    비겁한놈이라고..손가라질하는놈은 어떤놈였던가..

    자기생각에 틀린글이라고. 음란성글 상습적로 올리게시키는놈은 누구야,,   삭제

    • 박규진 2011-09-06 17:47:29

      힘내라 광명!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