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서인숙 기자]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광역교통 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있다. 조 시장은 지난 6일 한국교통연구원과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16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을 만나 남양주시의 광역교통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왼쪽)이 16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을 만나 남양주시 광역교통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왼쪽)이 16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을 만나 남양주시 광역교통 현안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조 시장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그동안 규제와 차별 속에 자족도시로 거듭날 기회마저 없었다”며 “3기신도시 개발은 남양주시가 자족도시 및 수도권 동북부 허브로 발전할 수 있는 전환점인 만큼 어려움이 있더라도 남양주시의 철도·도로 교통현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위원회가 협조해달라”를 말했다.

특히 “3기신도시의 성공과 정부 정책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철도교통망 확충이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GTX-B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8월 중 발표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최기주 위원장은 “남양주시를 포함 수도권 동북부 교통문제에 적극 공감한다”면서 “남양주시가 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위원회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조 시장과 최 위원장간의 만남은 지난 5.8 이후 두 번째이다.

이외에도 이날 조 시장은 △경춘선과 분당선 직결운행 △ 6·9호선 남양주 연장 △ 수석대교 건설 △ 주요 고속화 도로 신설 및 확장 등 3기 신도시 왕숙1, 2지구를 포함한 광역교통 개선 대책 등을 함께 건의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