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역은 고속철 사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상징

                      ▲ 나대원 본지       자문위원
▲ 나대원 본지 자문위원
고속철 광명역은 당초 시발역으로 계획돼 4,068억원의 막대한 예산으로 건설된 국내 최대의 역이다. 정부가 광명역 건설에 이렇게 막대한 돈을 쏟아 부은 이유는 서울의 인구와 교통을 분산시키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였다. 그것이 단군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 불리는 고속철 사업의 취지였다.

그러나 광명역은 2004년 개통과 동시에 이런 취지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간이역으로 전락했다. 광명역 문제는 우리나라 국책사업이 얼마나 일관성없이 추진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영등포역에 고속철을 정차하는 것이 비판을 받는 것은 정치적 압력과 돈 있는 모 기업의 로비에 밀려 국책사업의 오락가락하고, 고속철을 저속철로 전락시키며 혈세만 낭비하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5년 전 국토부는 광명을 비롯한 인근 8개시의 시민들이 광명역의 정상화를 요구할 때에도 영등포 정차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불과 4개월 전 영등포 정차는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런 약속은 공염불일 뿐이었다.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연계교통망 조기착공, 복합환승센터 건설 등을 약속했던 국토부가 지킨 약속들은 거의 없다.

최근 전국 열차역 승객 수요조사에 의하면 광명역은 부산역, 서울역, 대구역에 이어 4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4년 개통 당시 1일 4천명이 이용하던 광명역은 현재 1일 1만7천여명으로 4배 이상 이용객이 늘었다. 광명역은 여러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두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영등포 정차와는 무관하게 광명역 활성화는 반드시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광명시민들은 영등포와 싸우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일을 올바르게 풀어갈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광명역은 고속철 사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일관성없이 말을 바꾸며 혈세만 낭비한 국책사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도 시급하다.

이런 점에서 국토부는 더 이상 광명역을 방치해서는 안되며, 광명의 지역 정치인들은 5년 전 86만 서명을 모아준 시민들의 힘을 등에 업고 정부와 당당하게 맞서 광명역 활성화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

장관이 바뀌고, 담당공무원이 바뀌었다고 국토부가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답을 얻어내야 한다. 정치적 압력과 돈의 유혹에 밀려 국책사업을 엉터리로 추진해 온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추궁도 반드시 해야 한다. 광명역의 활성화에 대한 요구는 광명의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국책사업이 제자리를 찾기를 바라는 국민적 요구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