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철 규탄집회 주민들 강제동원 논란

KTX 광명역 정상화와 역세권활성화를위한 ‘국토해양부 규탄집회’가 지난 10월 28일 과천정부종합청사 운동장에서 열렸지만 정치인들의 책임 면피용으로 주민들만 강제동원 됐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국토부에 앞서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먼저 주민들에게 공개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집회에 참가한 주민들은 국토부에 앞서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먼저 주민들에게 공개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집회에 참가한 인원은 800명. 18개동에 버스 한대의 인원을 동원하도록 할당되었다. 모 동장은 “할당된 인원을 채우기 위해 통, 반장을 물론, 안면이 있는 사람들에게 연락해 동원했을 정도였고, 인원을 맞추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참가한 주민들은 “꼭 집회에 참가해달라고 해서 왔는데 시장, 국회의원, 시의원들이 마이크 잡고 한마디씩 하는 소리가 자기들은 할 만큼 했다는 변명과 하소연만 하고 있으니 답답한 노릇”이라며 “5년전에 80만 서명까지 해 준 시민들에게 이제 와서 무엇을 더 기대려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날 집회에서는 “이렇게 하면 영등포역 정차가 뒤집어지는 것이냐”는 주민들의 불만섞인 항의가 지역정치인들의 연설 도중 터져나오기도 했다.

                      ▲ 이날 집회에는 양기대 시장,       백재현 국회의원, 전재희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 이날 집회에는 양기대 시장, 백재현 국회의원, 전재희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또한 국토부가 사과하는 것에 앞서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먼저 시민들에게 이 문제를 공개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그동안 광명역에 전혀 신경쓰지 않다가 국토부에 뒷통수를 맞은 시장과 국회의원이 책임을 미루기 보다는 주민들에게 그 잘못을 공개사과하고 광명역 활성화를 정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주민들을 강제동원한 규탄집회에 나타나 악수만 하고 다닌다고 해서 그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는 양기대 시장, 백재현 국회의원, 전재희 국회의원도 참석했다. 광명역정상화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해양부가 KTX 영등포역 정차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신안산선, 제2공항철도, 월교-판교선 조기착공 등 연계교통망 개통, 복합환승시설 조기 착공, 광명역 시발열차의 증대 등 광명역 활성화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KTX는 11월 1일부터 영등포와 수원에 정차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