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독자의견] 광명시청 교육혁신지원단 관계자에게
  • 교사 (익명)
  • 승인 2010.10.14 00:00
  • 댓글 5
이 글은 본지에 실린 ‘광명시가 이해도 못하고 있다 - 혁신지구 설명회서 교사들 반발..준비부터 해라’ 기사와 관련해 이 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교사가 익명으로 본지 인터넷(www.joygm.com)에 올린 댓글임을 알려드립니다.

광명시 교육혁신지원단 관계자께 드립니다. 시청 교육혁신지원단 관계자의 의견을 보니 양기대 시장이 당선되고, 교육혁신지원단이 생기면서 걸었던 기대가 거품이 되는 느낌입니다.

교육혁신지원단 관계자님, 교육혁신지구는 도교육청이 지차체와 협력해 혁신교육을 지구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한 것 맞죠? 혁신교육을 위해서는 기존 관행이 아니라 혁신교육에 뜻을 둔 준비된 교사 집단이 필수적이라는 것도 아시죠? 도교육청에서 혁신학교 지정 1차 기준이 혁신교육을 할 교사가 준비되어 있냐는 것임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그런데 설명회에서 광명시청 교육혁신지원단이 내놓은 안이 어떠했나요? '광명시 전역에서 8개의 초등학교, 8개의 중등학교를 포괄하는 혁신지구를 선정하겠다, 그러니 단위학교에서 하고 싶은 사업을 공모하겠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혁신교육을 지향하는 방안일까요? 혁신지구내 16개 초,중등학교에서 혁신교육을 할 교사집단이 준비되어 있나요? 혁신교육을 해낼 교사집단이 예산에 눈이 어두워 몰려드는 사람들로 구성될 수 있나요? 왜 교육혁신지원단의 접근이 이토록 진지하지도 현실적이지도 않은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자꾸 혁신학교와 교육혁신지구 지정이 다른 것이라 강변하며, 문제를 지적한 교사들을 몰이해, 이기적 집단으로 몰고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혁신학교 지정이나 교육혁신지구 선정사업이나 학교 교육을 혁신시키겠다는 목적은 같습니다. 그 자리에서 이의 제기한 교사들은 학교 교육 혁신으로 신뢰받는 학교를 만드는데 시청에서 제안한 방안이 적절치 않다는 '진실'을 현장 감각으로 지적한 것입니다.

교육혁신지원단 관계자들이 교사들의 문제 제기에 반발하고 변명으로 일관하기 보다는 경청해야 하지 않을까요?

부탁드리건데 제발 도교육청의 혁신지구지정 기본계획에만 충실하게 방안을 마련하세요. 교사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광명교육지원청에 혁신교육을 할 교사 집단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시고, 현재 교사가 준비된 정도, 혁신교육을 해 낼 역량의 준비정도를 감안하여 지구지정계획을 구안하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혁신학교와 교육혁신지구 안에 위치할 학교의 교육은 다르지 않습니다. 다르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교육혁신지구사업은 개념있는 지자체와 손잡고 혁신교육을 파급시키기 위한 사업입니다.

현재 광명시청 교육혁신지원단의 관심은 대입 학격률을 높이는 것, 시청이 학교 교육을 위해 뭔가 하고 있다는 것을 내세우기 위한 접근 이상, 이하도 아닙니다. 시청 교육혁신지원단 내부의 협의만이 아니라 시민단체, 혁신학교 교사들 및 혁신학교를 준비하는 교사집단, 광명교육지원청 등의 자문을 얻어 방안을 마련하세요. 양기대 시장에 대한 기대가 거품이 되지 않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명지역신문, JOYGM

교사 (익명)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서당개 2010-10-15 21:58:20

    교육은 백년지대계입니다. 비판을 두려워하면 발전이 없는 법이지요.   삭제

    • 안타까움 2010-10-15 21:54:47

      일선교사들은 지금 광명시가 교육혁신지원단인가 뭔가를 만들어 전시행정만 하려고 하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혁신지구 설명회에 가보셨다면 광명시가 얼마나 아이들 교육에 신경쓰지 않고, 보여주고 실적쌓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지 알게 됩니다. 정말 실망스러운 일입니다. 양기대 시장이 교육시장을 부르짖고, 명품 교육도시를 이야기하면 뭘합니까? 위에서 생각이 없는건지, 밑에서 머리를 안쓰는건지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없고, 현장에서 발로 뛰려는 공무원들이 없는 것을...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 개선하기를 바라는 교사들의 심정을 이렇게 매도하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까울 뿐이지요. 그러니 다 거품이라는 말이 나오는거 아니겠습니까? 제발 정확한 여론을 무조건 깎아 내리려고 하지 마시고, 무엇이 잘못되어 있는 것인지 바로 잡을 방안을 강구하세요. 그래야 발전적이고 상생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삭제

      • 넌 바보 2010-10-15 08:02:44

        기사를 삼탕하고 다음은 4탕까지 ㅎㅎㅎㅎㅎ   삭제

        • ㅎㅎㅎ 2010-10-14 17:09:01

          독자의견을 빙자한 의도적 흠집내기~해도너무한다   삭제

          • 팀장 2010-10-14 14:33:58

            기사 쓸게 없어 댓글을 기사화 했는것 아닌지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