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국장 채용 논란…점수 안 매기고 특정인 밀어주기

원장 선출과 관련해 내분을 겪고 있는 광명문화원이 여전히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문화원 사무국장 공개채용이 모 지역언론사 기자였던 L씨에게 자리를 주기 위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L씨는 문화원에 지원하고 9월 30일 신문사를 그만둔 상태다.

이번 문화원 공개채용에 이력서를 접수한 지원자는 총 21명이며, 이 중 L씨를 포함한 4명이 서류전형 후 최종면접에 올라왔다. 이 과정에서도 4명을 어떻게 압축했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준이 없다.

최종면접관은 광명시청 문화체육과 공무원 2명과 문화원 관계자 2명 등 총 4명이었지만 지원자에 대한 면접 점수를 매기지도 않았으며, 면접관 A씨가 “L씨를 합격자로 하자”고 했고. 모두 사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면접관 A씨는 “솔직히 말해서 최종 면접을한 4명 중 L씨가 객관적으로 가장 능력이 떨어졌지만 다른 지원자가 연봉 3천만원으로 일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해 어쩔 수 없었다”며 “채용공고에 실수로 연봉액을 게재하지 않아 지원자들이 나중에 알고 당황스러워 했다”고 해명했다. 면접관 B씨에 따르면 면접과정에서 연봉문제로 난처함을 표명한 지원자는 단 1명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면접관 C씨는 “A면접관이 L씨로 하자고 했고, 다른 면접관들도 미리 얘기가 된 것 같아서 사인만 했다”며 “미리 합격자를 정해 놓고 한 형식적인 면접이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종합격한 L씨는 “문화원 기사를 쓰다보니 사람들이 직접 일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해 지원한 것”이라며 “채용과 관련해 미리 어떤 이야기도 없었다”고 말했다.

일부 이사진들은 “공개채용이라는 것은 객관적이고 투명하기 위해 하는 것인데 면접 점수를 매기지도 않고 특정인을 밀어주기 위해 다른 지원자들을 들러리로 세웠다”며 철저한 책임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문화원 사무국장은 10월 25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인준되어야 채용이 확정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