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대표 "예산지원돼 재결성"..범대위 실효성 논란

지난 3년반동안 유명무실했던 고속철 광명역 정상화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대표 백남춘)가 국토해양부의 KTX 영등포역, 수원역 정차 발표에 11일 재결성 기자회견을 했다.

                      ▲ 3년반동안 유명무실했던       범대위가 재결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3년반동안 유명무실했던 범대위가 재결성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범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토부가 영등포 정차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어겼다”며 “영등포역 정차 및 수원역 시발 계획의 철회, 광명역의 시발역 종합대책 마련, 고속철 광명역사 주차장 확충, 복합환승센터 설치, 신안산선 및 월곶-판교선 조기착공, 연계교통수단 확보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자발적 움직임이라기보다 영등포 정차 발표 이후 관 주도로 급조된 범대위가 지역 정치인들의 바람막이용으로 악용될 소지가 크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발표할 때까지 영등포 정차계획을 알지 못했던 지역 정치인들이 앞에 나서서 싸우지 않고, 교묘하게 범대위를 바람막이용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범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모 단체장은 “양기대 시장이 영등포 정차문제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실질적으로 있지도 않은 범대위 중심으로 싸울 것이라고 언급했고, 단체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양 시장이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해서 재결성되었다”며 “시민조직이 아니라 또 하나의 관변조직이 만들어졌다”고 심정을 토로했다. 한편 백남춘 범대위 대표는 기자회견장에서 광명시가 예산을 지원한다고 해서 재결성되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범대위는 2004년 광명역의 중간역 전락과 영등포역 정차 움직임에 반발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해 86만 서명을 주도했으나, 2005년 당시 백재현 시장의 정치적 욕심으로 범대위 지원조례를 근거로 인건비 등을 지원하면서 광명시 산하단체처럼 전락했고, 정치인, 국회의원 보좌관들이 개입하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됐다. 이후 범대위는 광명시 예산 지원이 끊기자 사무국장 인건비 부담을 누가 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범대위 집행부내에 갈등이 생기면서 활동을 아예 접게 됐다.

시민들은 이렇게 신뢰를 상실했던 범대위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시민들의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시장,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과 독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시의 예산을 지원받지 않는 순수한 시민조직으로 가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범대위 백남춘 대표는 “시장과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고, 범대위가 정치적으로 악용되는 일을 결코 없을 것”이라며 “광명역 문제는 시장, 국회의원 뿐 아니라 범대위도 그동안 활동을 못한 책임이 있어 자발적으로 모인 것이니 정치와는 별개로 활동을 지켜봐달라”고 해명했다.

또한 범대위 이승봉 집행위원은 “아직 조직정비가 되지 않은 상태이고 조직 정비에 2~3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 집행위원은 국토부의 영등포, 수원 정차계획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대책을 묻는 질문에 “대책은 앞으로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국토부는 11월 1일부터 영등포, 수원에 정차하는 KTX를 운행하겠다고 공식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