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약속어기고 영등포-수원에 KTX 정차

국토해양부가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동대구~부산)을 개통하면서 영등포역과 수원역에 KTX를 정차시키겠다고 발표해 파문이 일고 있다. 2005년 국토부가 영등포 정차를 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뒤집은 것이다.

                      ▲ 2005년 전재희       의원(오른쪽에서 두번째)은 추병직 당시 국토부 장관(오른쪽에서 세번째)으로부터 영등포 정차의 전면 백지화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 2005년 전재희 의원(오른쪽에서 두번째)은 추병직 당시 국토부 장관(오른쪽에서 세번째)으로부터 영등포 정차의 전면 백지화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국토부는 6일 "서울~부산 새마을호 열차를 1일 5회에서 2회로 3회 감축하는 대신 영등포역과 수원역에 KTX를 투입해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11월부터 영등포역 1일 2회, 수원역 1일 4회 KTX가 정차하게 된다. 국토부는 2014년 호남 및 수도권 고속철도 완공시 영등포, 수원역에 추가 정차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영등포역 정차를 반대해 온 광명시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금, 토, 일요일 광명역에서 출발열차를 운행하겠다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철 이용이 불편했던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이 KTX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 이용객이 많은 영등포역과 수원역에 정차할 예정"이라며 "추가로 KTX를 정차하는 것이 아니라 새마을호를 감축하고 운행하는 것이므로 광명역과는 상관이 없다"며 "광명역 활성화를 위해 11월부터 금, 토, 일요일에 한해 1일 4회 광명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신설 운행된다"고 말했다.

                      ▲ 2004년 백재현       국회의원(당시 광명시장, 사진 왼쪽)이 철도공사 사장과 광명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
▲ 2004년 백재현 국회의원(당시 광명시장, 사진 왼쪽)이 철도공사 사장과 광명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
전재희, 백재현 국회의원은 국토부의 갑작스러운 영등포 정차 발표에 당혹스러워 하며 국토부 관계자들을 불러 면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광명시청 담당국장, 과장, 계장은 국토부를 방문해 사태를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재희, 백재현 의원측은 "국토부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영등포 정차 문제에 대해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해 발표했다"고 전했다.

고속철의 영등포, 수원 정차는 수도권 서남부권의 이용객을 흡수한다는 계획으로 정부가 4,068억원의 대규모 혈세를 투입해 지은 광명역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 시민들은 "영등포와 수원역에 고속철이 정차하고, 향후 정차횟수를 늘려나간다면 대중교통이 불편한 광명역은 결국 고사할 것"이라며 "점차 광명역 이용객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국토부가 국책사업의 근간을 훼손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민들은 "국회의원들과 광명시가 고사 위기에 처한 광명역을 살리기 위한 대책을 국토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 4,068억의 혈세를 투입해       지은 고속철 광명역의 간이역 전락과 영등포역 정차문제에 대해 광명시민들이 시위와 서명운동을 펼친 바 있다.
▲ 4,068억의 혈세를 투입해 지은 고속철 광명역의 간이역 전락과 영등포역 정차문제에 대해 광명시민들이 시위와 서명운동을 펼친 바 있다.
현재 광명역 이용객은 1일 1만7천명으로 2004년 개통 당시 1일 4천명보다 4배 가량 증가한 상태다. 광명시는 지난 2005년 국토부의 영등포역 정차계획에 맞서 시흥, 안산, 안양, 부천 등 8개시를 연대한 범시민대책위원회 활동을 펼치면 88만명의 서명을 받아 영등포역 정차를 하지 않겠다는 국토부의 약속을 받아냈었다. 당시 국토부는 “영등포역 정차는 절대 없으며 더 이상 재론할 필요가 없다”며 “광명역 활성화에 최우선순위를 두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