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연장 민원 1만 7천건에 달해..투자시기와 비용 검토 용역

최적의 경기도가 최근 정부에서 건설계획 수용 입장을 밝힌 GTX노선을 파주와 평택, 양주, 구리 지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현재 구상중인 3개 노선 총 연장 174km의 GTX노선을 240km로 70km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며, 이를 위해 3억 5천만원의 용역비를 2010년 2회 추가경정예산에 상정했다고 5일 밝혔다.

노선 연장 검토 이유에 대해 경기도는 김포시, 광명시, 파주시를 비롯한 9개시에서 2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GTX 연장을 요구하고 있고, 금년 8월말 현재 GTX 연장을 요구하는 민원이 1만 7천여건이나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기도는 연장노선을 포함해 경제성을 분석할 경우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기존 철도망 효율성 증대를 통한 수요증대방안, 기본계획에 반영된 차량기지 이전과 지상구간 설계 등으로 건설비용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 정부에서 경춘선(180㎞/h), 서해선(270㎞/h) 등 최근에 준공 또는 계획하고 있는 국가 기간철도망에 대해 고속화를 추진중에 있어 이와 연계하여 경기도 내 계획(추진)되고 있는 철도망의 고속화 방안을 GTX와 함께 검토하기 위해 타당성조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경기도 최민성 GTX추진기획과장은 “예측 가능한 편익 범위를 철저히 조사해 비용을 줄이는 방안으로 연장노선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최적의 투자시기와 비용을 검토하기 위해 반드시 용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연구용역 결과 노선 연장의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올 경우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 연장안이 반영되도록 국토해양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