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3기 신도시 시장협의회(이하 신도시 협의회)가 지난 7일 서울 강남에서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초청하여 3차 모임을 갖는 등 3기 신도시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사진 왼쪽부터 김상호 하남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박선호 국토부 1차관, 김종천 과천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사진 왼쪽부터 김상호 하남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박선호 국토부 1차관, 김종천 과천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이날 회의에는 조광한 남양주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등이 참석했으며, 신도시 협의회는 3기 신도시는 서민주거 안정에 꼭 필요하다는데 중앙정부와 의견을 같이하고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정부와 상호정보를 교류․ 지원하고 개발구상에도 지자체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기존 신도시 개발은 정부와 LH가 주도한 사업이었으나 3기 신도시는 중앙과 지방정부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여 성공적인 신도시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장덕천 부천시장도 “개발 구상부터 지자체별 특성과 장기도시발전 방향이 반영되고 국책사업으로 강제 수용되는 지역주민 토지보상금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을 국토부가 앞장서고,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는 등 가시적인 추진”을 요청했다.

이어 김상호 하남시장은 “조속한 지구지정을 고시하고 사업구역에 편입된 주민과 공장 등 기업의 이주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주민과 기업이 재정착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것”을 요청하고, “토지보상 시 GB지역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영세세입자의 영구임대주책 배려와 원주민 재정착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종천 과천시장은 “신도시에 일자리와 주택이 균형을 갖도록 기업유치대책에 지자체가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개발계획에도 LH가 지자체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전향적인 자세를 갖도록 국토부에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박선호 1차관은 “정부는 기존의 1,2기 신도시와는 달리 3기 신도시는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개발과정에도 지자체와 사안별로 협의하여 성공한 신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양도소득세 감면, 광역교통대책 조기 가시화, 기업유치 등 자족기능 확충과 주민 및 기업의 이주대책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와 함께 하겠다”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