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목감천이 내년 1월 1일부로 국가하천 승격이 최종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경기광명갑)은 "국토교통부가 7일 목감천을 비롯해 15개 하천에 대해 국가하천 지정을 관보에 최종 고시했다"고 전했다. 지난 달 22일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 심의 통과 후 17일만에 신속하게 이루어진 셈이다.

							목감천 전경 @사진=광명시청
목감천 전경 @사진=광명시청

이로써 1, 2단계에 걸쳐 5,126억원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목감천 정비사업과 유지 관리는 예산 부담에서 벗어나 전액 국비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목감천은 총길이 12.33km, 유역면적 55.58㎢, 유역내 인구 67만명에 이르고 있으나 제방 및 호안 노후화와 하천변 저지대 도심 형성으로 상습적인 홍수 피해가 발생해왔다. 또한 광명시흥 74만평 산업단지에 2,200여개 기업이 입주하고 1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4조2천억원에 가까운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되어 목감천의 안정적 치수대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 이루어낸 쾌거이다.

백 의원은 "2005년 1월 안양천 유역종합치수계획이 수립되어 지금의 국가하천고시에 이르기까지 피나는 정부 설득과 협의가 진행되어 왔다"며 "목감천이 안전은 물론, 친환경적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산책로, 자전거로도, 복합체육시설 설치 등 광명시민들의 삶의 질을 최대한 업그레이드하는 수도권의 명품 국가하천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