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교회와 하안교회 = 광명교회(광명7동 소재)는 도덕산 서쪽에 1903년 설립되었으며 산넘어 하안동 밤일마을의 하안교회는 1905년에 설립된 교회이다. 이 두 교회는 언더우드선교사에 의해 설립되엇으며 일제하의 암흑과 현대사의 굴곡속에서도 서민들과 함께 살아온 우리 지역의 기념할만한 곳이다.

◈ 원광명마을 = 우리 시의 이름인 광명이라는 곳이 나온 곳으로 오늘날 광문고등학교 넘어 변전소 아랫마을이다. 괭메의 뜻은 넓다라는 광(廣)의 의미와 메(산)의뜻이 합쳐진 것으로 넓은 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은 그린벨트를 비롯한 여러 제약으로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지만 우리 지역의 전통이 살아 있는 마을임에 틀림없다.

◈ 서면초등학교 = 1908년 마을주민들이 힘을 모아 설립한 운양의숙으로부터 시작하여 1927년 4월 서면공립보통학교가 되었다. 수업연한은 4년제였다. 서면초등학교는 근대시기 중심지역이던 서면 지역(오늘날의 소하동)에서 많은 시민들에게 근대적인 인식과 교육을 행하던 소중한 공간이다.

◈ 도덕산 보루 = 도덕산은 동으로는 안양천과 관악산, 호암산을 바라보고 북으로는 한강, 서로는 서해가 보이는 교통의 요충지였다. 이로 인해 백제시기 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보루(작은 성)가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철산4동에서 정상부근으로 올라가는 길옆에 잇는 보루의 흔적은 후대의 민간시설로 인해 교란된 상태이지만 정밀조사를 실시하면 역사의 숨겨진 비밀들이 드러날 것으로 여겨지는 공간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