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광명시 행태 경악 넘어 참담...절차도 전문성도 공정성도 없다"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광명시지부(이하 ‘공무원노조’)가 광명시의 절차, 전문성, 공정성을 무시한 폭압적 감사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파문이 일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절차와 공정성을 무시한 징계남발형 감사 행태에 경악을 넘어 참담함을 금치 못할 지경”이라며 “무조건 죽이기, 실적 올리기식 강압 조사 결과를 누가 수용하겠냐”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정보통신과에 근무했던 A 팀장이 지난 17일 내부 통신망에 "감사담당관으로부터 주의장을 받을 때까지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알지 못했다"며 "문제가 있으면 당사자에게 경위를 묻고 소명 기회를 주는 게 당연한 일 아니냐"는 글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광명시 감사부서는 지난 3월 ‘광명시 통합교육포털’ 홈페이지 관리가 허술하다는 이유로 정보통신과 과장과 팀장을 장장 4개월간 감사했고, 일방적 조사에 해당 공직자가 확인서와 문답서 작성을 거부하자, 경기도에 징계의결을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공무원노조는 “홈페이지 게시판 관련 조사로 시작해 몇 년치 계약대장까지 들춰냈다"며 “감사담당관이 어떻게든 징계를 주기 위한 조사였고, 관련자는 소명기회 조차 부여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억지 끼워맞추기식 논리로 자백을 강요하고 소명 기회조차 없는 조사관행을 시정할 것 ▲결과에 대한 재심의가 아닌 전문가를 통한 재조사를 할 것을 광명시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