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협, 백재현 책임론 제기...기지창 광명이전 전제한 제2경인선 예타중단촉구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그동안 광명시는 중앙정부에 수년전부터 차량기지창 이전과 현충탑역을 비롯한 5개역 설치에 대해 제안하고 협의해 왔습니다. 향후 해당 지자체와 역설치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5개역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더 깊이 고민해주십시오."

							백재현 의원이 지난 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 구로차량기지와 5개역 설치 발언이 광명시 입장과 상충된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백재현 의원이 지난 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 구로차량기지와 5개역 설치 발언이 광명시 입장과 상충된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백재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갑)이 지난 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상대로 제2경인선 광역철도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와 관련해 발언한 내용이다.

그런데 이를 두고 광명시가 구로차량기지 절대불가를 공식 표명한 마당에 이와 상반된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급기야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은 백재현 의원을 향해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협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백재현 의원의 대정부질문을 보면서 개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광명시민과 광명시가 한 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의 전면 반대를 외치고 있는데 광명시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국회의원이 대정부질문에서 차량기지 이전 반대를 외쳐도 모자랄 팔에 반쪽자리 조건부 찬성을 내거는 것은 광명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협은 “백재현 의원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대한 입장을 광명시민 앞에 당당히 밝히라”며 “백재현 의원의 입장이 광명시민의 뜻과 반하는 입장이라면 광명시민은 단호히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백재현 의원 측은 “광명시가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전면 반대하는 것과 같은 입장”이라며 “대정부질문은 구로차량기지 이전과는 무관하며,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착수하면서 광명에 지하쳘역을 유치해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한편 시민협은 기획재정부의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조사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기정사실화 하여 진행되고 있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시민협은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은 인천 청학역~광명 노온사동 18.5km 구간으로 서울 노량진∼구로 7.3km 구간은 기존 경인선을 쓰고, 구로∼광명 노온사동 9.4km 구간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전제로 한 노선을 활용한다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며 “광명시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전면 반대하는데 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하는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