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변전소 건립 둘러싸고 주민 반대 거세

소하변전소 건립계획과 관련, 소하동 주민들과 한국전력공사(남서울건설소)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소하동 주민들은 "한전이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변전소를 강행하려는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한국전력은 광명시 소하동 산48-1번지에 사업비 약 159억원을 투입 9,361㎡ 규모(지상3층, 지하1층)의 154kV의 소하변전소를 짓기로 결정했으나 2009년 11월 소하1동 주민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시 소하동 가리대, 설월리 주민 약 150여명(소하변전소건립반대 추진위원장 김주남)의 강력한 항의와 반대시위로 인해 결국 주민설명회가 무산된 바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소하변전소 예정부지는 100m 이내 부터 약 3천명 이상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특히 한국전력은 2003년 5월 광명역세권 개발지구내 전력공급을 위한 전기공급 시설용지를 주택공사에 신청한 뒤 2004년 11월 1차로 역세권내 일직동(3,369㎡)을 변전소 예정부지로 확정했고 2006년 1월에는 2차로 역세권내 소하동(3,011㎡)으로 예정부지를 변경했다.

다시 2007년 11월에는「광명 열병합발전소」가(2010년 4월 준공예정) 들어오면 발전소 전기공급으로도 가능하므로 역세권 개발지구내 변전소 건립은 불필요하다며 폐지 신청을 했다.

그러나 2009년에는 다시 말을 바꿔 광명역세권의 향후 전력수급을 위해 변전소 건립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면서 당초 예정부지로 신청한 바 있는 역세권내 1, 2차 부지가 아닌 전혀 새로운 부지인 소하동 가리대 마을 바로 옆에 변전소를 짓겠다고 나서고 있다.

한전의 말바꾸기에 주민들은 "한국전력이 당초 광명역세권지구 내 변전소 건립이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소하동 주민들의 반대 의견은 무시한 채, 땅값이 싼 마을 주변 임야를 구입해 변전소를 지음으로써 자산 가치를 늘리고자 하는 부동산 투기 의혹마저 일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편 한국전력이 “2008년 광명시와 사전 협의 시 소하동 주거지역과 연접해 있고 향후 도시개발로 대규모 APT 단지가 들어올 계획이므로 3개소의 다른 후보지를 물색한 후 최종 검토 협의하라”는 광명시의 요청도 묵살했다.

이에 가리대 마을 주민들은 2월중 지식경제부 과천 청사를 방문하여 대규모 반대 집회 시위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광명시는 소하변전소 건립 반대와 사업 재검토를 한국전력에 수차례 요청한 바 있으며, 지난 2월 5일 안산 테크노파크 회의시 광명시장(이효선)이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을 직접 만나 주민들의 피해 고충과 소하변전소 건립 반대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광명시는 3월 중 소하변전소를 영서변전소내 지하화 건설 또는 역세권개발지구내 당초부지에 건설할 것을 한전에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한국전력에서 지식경제부에 소하변전소 관련 실시계획 승인 신청시 반대 의견을 강력히 전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