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빌미 성접대 의혹'부터 '광명뉴타운'까지

광명지역신문은 인터넷 광명지역신문(www.joygm.com)의 기사 조회수를 근거로 2009년 광명을 뜨겁게 달군 10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올 한해 광명지역신문을 아껴주신 독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0년에는 좋은 일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1. 기사빌미 성접대 강요 의혹 일파만파..경찰수사 진행중

                      ▲ 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가 허씨의       성접대 강요 의혹에 대해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가 허씨의 성접대 강요 의혹에 대해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모 지역언론사 발행인 허모씨가 기사를 빌미로 성접대를 강요했다는 의혹이 화가 김철환씨에 의해 기자회견장에서 폭로되고, 이 사실을 광명지역신문이 단독보도하면서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었다. 허씨는 사건이 보도된 직후 신문사 대표직을 사퇴한다는 글을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신문에 올렸다가 몇 시간 후 다시 삭제하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광명시 여성단체협의회는 "여성의 권리를 회복시켜줘야 할 언론인 허씨가 그 신분을 이용해 여성을 성접대의 대상으로 삼아 기사를 내리고 올리는 일이 발생한다면 이는 너무나 충격적인 일이고 민중의 지팡이로서 존재할 가치를 상실한 일”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경찰은 술값과 성접대비가 기재되어 있는 W단란주점의 영수증과 사건 당일 이 단란주점에서 여종업원이 2차를 나간 기록이 담긴 내부문건을 최근 입수, 단란주점 업주에 대한 일부조사를 마치고,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2. 광명은 어디로 가나..행정구역개편 논의

                      ▲ 광명지역신문과 백재현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한 행정구역개편 입법공청회
▲ 광명지역신문과 백재현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한 행정구역개편 입법공청회
중앙 차원의 행정구역개편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광명이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지역사회의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광명지역신문은 백재현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지난 9월 9일 행정개편 입법공청회를 주최했다. 장성윤 본지 편집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행정개편 입법공청회는 서울과 경기도의 끼인 도시로 인식돼 불이익과 설움을 당해 온 광명이 규모가 작고, 인구가 타 지역에 비해 적다는 이유로 광명시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한 방향으로 진행되어서는 안된다는 문제의식 속에서, 지역간 상생의 개념과 주민의견이 우선 반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공론화한 최초의 공청회다. 백재현 국회의원은 이 입법공청회와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을 5개 자치구로 나누고, 광명을 서서울구에 편입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하는 서울특별시 행정체제개편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

3. 양아치 정치, 무엇을 더 기대하나?

                      ▲ 이효선 시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치우라며 시민들에게 고성을 지르고 있다.
▲ 이효선 시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분향소를 치우라며 시민들에게 고성을 지르고 있다.
이효선 시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 철거를 요구하며 시민들에게 삿대질과 반말을 하고, 전라도를 비하하는 발언을 공, 사석에서 지속적으로 한 것이 드러나 큰 물의를 일으켰다. 이러한 이 시장의 행태를 보도한 광명지역신문의 기사는 오마이뉴스에도 동시에 게재돼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광명지역신문은 임기 초반부터 막바지까지 일을 일로서 풀어가지 못하고, 개인적인 감정으로 분풀이하는 이효선 시장의 행태는 임기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그 한계를 뛰어 넘고 있다고 보도하고, 정책적 승부가 아니라 막말과 싸움질로 일관하는 이효선 시장을 ‘양아치'로 비유하면서 별다른 정책없이 이렇게 말로 시작해 말로 끝나고 불화가 끊이지 않는 이효선 시장의 양아치 정치의 피해자는 바로 ‘광명시민’이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4. 광명뉴타운 촉진계획 확정

                      ▲ 뉴타운 단계별       개발계획도
▲ 뉴타운 단계별 개발계획도

광명동과 철산동 일대 2,281,110㎡를 개발하는 광명뉴타운 재정비촉진계획이 12월 4일 결정고시 되었다. 광명지구는 2007년 7월 30일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으며 도내에는 부천시에 이어 도내 두번째로 촉진계획이 결정된 것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광명뉴타운지구는 오는 2020년까지 임대주택 6,392세대를 포함해 총 33,882세대가 공급된다. 수용인구는 존치지역을 포함해 약 103,000명이다. 광명시 재정비촉진계획안에 따르면 1단계(2009년~2011년)는 8개 구역이고, 2단계(2012년~2014년)는 7개 구역, 3단계(2015년 이후)는 8개 구역이다. 사업은 올해부터 단계별로 추진돼 2020년 마무리된다. 논란이 되었던 19구역은 광명재래시장 세입자들의 반대에 부딪혀 1단계에서 2단계로 사업시기가 늦춰졌다. 용적률은 당초 광명시 제시안보다 하향 조정돼 평균용적률은 제2종일반주거지역 249%이하, 제3종일반주거지역 275% 이하다.

5. 광명지역신문 창간6주년 특별기획 ‘광명시 아름다운 단체’ 선정

                      ▲ 광명지역신문 창간6주년 기념       출판 [뿌리, 흔들리지 않는 광명의 힘]
▲ 광명지역신문 창간6주년 기념 출판 [뿌리, 흔들리지 않는 광명의 힘]

광명지역신문이 창간 6주년을 맞아 추진한 ‘광명시 아름다운 단체' 선정작업이 지역사회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최복후 선정위원장을 비롯한 9명의 선정위원단이 지역사회에서 기여하며 활동하고 있는 단체의 발굴에 역점을 두었다. '광명시 인물 100선'에 이어 올해 선정한 '광명시 아름다운 단체 80선'은 지역사회에서 최초로 이루어진 단체선정작업이라는 점에서 파격적이고, 지역발전을 위해 의미있는 일로, 시민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활동가의 참여를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명지역신문은 그 결과물로 광명시 아름다운 단체의 인터뷰와 광명지역신문의 지나온 발자취 등을 기록하기 위해 창간 6주년 기념 [뿌리, 흔들리지 않는 광명의 힘]을 발간해 지역사회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6. 광명역 광역경제권 계획‥부동산 들썩

                      ▲ 고속철     광명역
▲ 고속철 광명역
국토해양부가 서남부축과 동북부축 위주로 그린벨트를 해제해 서울밀집현상을 해소하겠다며, KTX 역세권을 5+2 광역경제권으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발표 이후 가학동 그린벨트 해제 가능성, 광명역세권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시세보다 비싸게 매물을 내놓거나, 가격상승을 기다리며 매도의사 철회가 늘면서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렸다. 또한 그동안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역차별을 받으며 개발이 제한되고 지역업체들도 광명을 떠날 수 밖에 없었던 것이 현실이었는데 이 조치를 통해 불필요한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며 지역경제인들은 환영했다.

7.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한 지하철 건설 논란

                      ▲ 김동철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김동철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이효선 시장이 구로차량기지이전을 조건으로 하안동에 2개의 지하철역을 건설하겠다는 국토해양부의 제안을 지역사회에 알리지 않고 거절했다는 사실이 김동철 의원의 시정질문을 통해 알려졌다. 김동철 시의원은 “시장 맘대로 결정할 것이 아니라, 주민공청회를 하고,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시장은 지하철 문제는 보금자리주택 등을 전제로 아직 진행중이며 공청회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렇게 양측의 주장이 어긋나는 가운데 지역사회에서는 구로차량기지가 혐오시설이므로 이전을 반대하는 측과 차량기지 지하화를 조건으로 지하철이 반드시 유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리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8. 교도소도 모자라 폐기물처리시설까지

                      ▲ 광명시민들이 구로구청 앞에서       폐기물시설 반대집회를 하고 있다.
▲ 광명시민들이 구로구청 앞에서 폐기물시설 반대집회를 하고 있다.
구로구가 광명시에서 400미터도 떨어지지 않은 거리에 있는 천왕도시개발구역에 구로구 생활쓰레기 1일 405톤을 전량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처리시설을 6,292㎡를 계획하면서 광명시민들은 반발했다. 광명 4,5,6,7동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규모 집회를 벌였고, 광명시는 서울시에 옥길동 인접지역에 폐기물처리시설을 반대한다며 서울시의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법적, 환경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광명시의회 폐기물시설 시민피해대책특별위원회는 지난 12월 23일 서울시와 구로구에 시민들의 반대서명을 전달했다. 오윤배 폐기물특위 위원장은 "서울시가 내년 초를 기점으로 도시계획변경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9. 이제와 고압선 밑에서 살라고?

                      ▲ 소하동 주민들의 한전의       변전소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며 격렬하고 항의하고 있다.
▲ 소하동 주민들의 한전의 변전소 건립계획을 백지화하라며 격렬하고 항의하고 있다.
소하동 산 48-1번지 일대에 154kV 소하변전소 건립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되면서 소하동 주민들과 한전측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설월리, 40동마을, 가리대마을 주민들은 항상 무시 당해왔다"며 “지금까지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여 재산권 행사도 전혀 못해왔는데 이제 와서 고압선 밑에서 살라는 것이냐, 지중화도 필요없으니 설득할 생각은 아예 하지 말라"고 못 박았다.한편 광명시는 한전에 광명7동 원광명마을 영서변전소를 확대하고, 지중화를 요구했지만 한전측은 불가 입장을 밝혔다. 소하1,2동 주민들에게 변전소 건립 반대 서명을 한전, 전재희 의원실, 지식경제부 등에 전달했으며,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밝히고 있고, 인근 아파트 단지도 합세할 것으로 예상돼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10. 광명경전철 산 넘어 산

                      ▲ 광명경전철     노선도
▲ 광명경전철 노선도
광명경전철사업이 여전히 출자자를 구성하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광명경전철사업은 광명시와 광명경전철주식회사가 작년 6월 실시협약을 체결키로 했으나 금융위기로 건설사와 금융권이 출자를 보류하면서 협약체결이 돌연 무기한 연기된 이래 지금까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당초 광명경전철주식회사에 참여키로 한 현대산업개발, 우리은행, 농협, 국민연금, 대한생명,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은 발을 빼거나 투자를 무기한 보류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올 3월부터 안양시가 광명경전철 관악역 정거장 위치 변경을 요구하고 있어 노선변경도 불가피하다. 이렇게 광명경전철사업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향후 착공시 소하택지지구, 재건축단지 주민들의 불편이 예상돼 집단민원의 발생 소지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