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의원, 시민대책위 구성..이효선 시장, 정치적 이용말라

김동철 광명시의원이 지난 4일 시정질문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하는 지하철 유치를 위해 민관합동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 김동철 광명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김동철 광명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지난 11월 23일 긴급용역을 통해 구로차량기지 대체부지로 노온사동 영서변전소, KTX 광명역 주박기지를 후보지에 포함시켰다”며 “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지하철 2개역을 신설해주겠다는 국토해양부에 추가 역을 더 신설할 것을 요구하기 위해 민관합동의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주장하는 노선은 노온사동 영서변전소로 이전할 경우 1호선 구로역에서 7호선 철산역을 거쳐 철망산 - 하안우체국 사거리 - 보건소 - 가리대 사거리 - 밤일마을역을 신설하고, KTX 광명역 주박기지로 이전시 하안5단지 입구 - 우체국사거리 - 보건소 - 가리대사거리 - 소하삼거리 - 고속철 광명역을 연계하는 지하철 역을 신설하는 것이다.

이효선 시장은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을 추진하면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은 정치인이 할 일이 아니다"라며,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에 반대한다"고 일축했다. 이 시장은 “김동철 의원이 언제부터 지하철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냐”며 “국토해양부에서 제안한 이후 갑자기 그러는 것 아니냐”고 공격했다. 이 시장은 “지하철 1km를 건설하는데 1천억원이 드는데 김 의원의 제안은 엄청난 예산이 소요돼 실현가능성이 없고, 우리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고, 국가 사업이 그렇게 즉흥적으로 하는 것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 의원은 “시장이 언제부터 중앙정부의 예산을 그렇게 걱정했냐”며 “하안동, 소하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지하철 유치는 광명시 미래가 걸린 중대한 사안인만큼 시장이 혼자 결정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여론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영서변전소와 광명역 주박기지를 후보지로 포함해 긴급용역을 한다는 사실을 광명시 공무원들은 정말 모르고 있었느냐”며 “광명시와 시장의 대책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 시장은 “국토해양부가 혐오시설을 이전하는 타당성 용역을 하는데 광명시에 알릴 필요도 없고, 의무도 없다. 국토해양부 홈페이지를 보고 나중에 알았다. 몰랐으므로, 대안도 없다”며 “혐오시설 이전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지하철을 지어주겠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시장은 "신도시나 보금자리주택 요구가 관철되면 지하철이 필요하므로, 차량기지 지하화를 요구했지만 지하화에 1조 3천억원이 들어 불가능하다는 국토해양부의 답변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철 의원은 지난 9월 시정질문에서도 "차량기지 이전을 조건으로 지하철을 짓겠다는 국토해양부의 제안을 이효선 시장이 광명시민들과 시의원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고, 아무도 모르게 독단적으로 결정했다"고 비판하며 공청회와 범시민대책위 구성을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