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경기디자인공모전, 에코디자인-녹색성장 테마

산업디자인의 중요성과 마인드 확산을 위해 전국 기업•일반인•학생 등이 참여하는 제14회 G-DESIGN FAIR 2009 공모전이 개최된다.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는 5일 도내 중소기업의 디자인 개발 촉진으로 중소기업 제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8월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 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에코디자인과 녹색성장’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자유테마부문과 기업지정테마부문으로 나누어 실시되며, 1, 2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로 우수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특히 기업지정테마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모집 선발된 원산업㈜ 등 52개사 개발과제를 대상으로 공모하며 해당기업에서 원하는 디자인 결과물에 대하여는 기업에서 디자인 목업(MOCK-UP)제작 또는 목업 비용 지원과 디자인 개발 지적재산권 이전시 시상금을 지급토록 할 예정이다.

또 해당기업에서 우수한 디자인 출품자에 대해서는 협의 후 디자이너로 채용을 검토하게 되며, 디자인 전문회사에 근무하는 디자이너가 소속사로 출품하여 특별상 이상 수상시 소속사는 ‘2010년도 경기도 디자인개발지원사업’ 신청에 가점을 받는 인센티브도 받게 된다.

접수된 작품은 관련분야 전문가 및 디자인계 권위자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상품화 가능성, 조형성, 실용성 및 창의성에 주안점을 두고 엄격한 심사를 하게 되며, 심사결과 발표시 심사위원의 명단도 공개하여 투명성 및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상은 일반부와 고등부로 나뉘며, 일반부 대상 1명에게는 국무총리상과 시상금 1천만원, 금상 2명은 경기도지사 또는 지식경제부장관상과 시상금 300만원, 은상 4명은 경기도지사 또는 특허청장상과 시상금 200만원, 동상 8명은 상장과 시상금 100만원, 특별상 25명은 상장과 시상금 30만원, 기타 특선 및 입선 다수 작품에게 상장이 수여된다.

또 지도교사상과 우수학교 상으로 각각 3개씩 경기도지사 또는 교육감상도 수여하게 된다.

참가 방법은 8월 10일부터 오는 10월 15일까지 홈페이지(http://www.gdesignfair.org)에서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작품은 성남시소재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11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전시하게 되며, 같은 기간 전국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수작 전시 및 디자인 세미나를 동시에 개최해 산업 디자인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