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용여부 관건..주민설명회에도 갈등은 여전

광명뉴타운 개발과 관련해 광명재래시장 상가세입자들의 재래시장 존치요구가 빗발치자 광명시가 9일 재정비촉진지구 19C 구역에 관해 ‘광명재래시장 주민설명회’를 광명종합사회복지관 1층 강당에서 개최했다. 그러나 광명시와 광명재래시장 상가세입자들의 갈등은 전혀 좁혀지지 않았다. 이 날 설명회에는 이효선 광명시장, 백운수 총괄계획가, 여춘동 인토엔지니어링 대표, 안병모 도시환경국장, 강신호 도시개발과장이 패널로 참석했으며, 250여명의 시민들이 자리를 지켰다.

                      ▲ 주민설명회에는 200여명의       재래시장 상가 소유자와 세입자들이 모였다.
▲ 주민설명회에는 200여명의 재래시장 상가 소유자와 세입자들이 모였다.
광명시는 광명재래시장의 존치불가입장을 고수하면서, 용적률을 796%까지 완화하고, 조합원들로부터 건축물의 지하 일부를 기부체납받은 후 광명시가 기존 세입자들에게 건물의 지하 1층을 저렴하게 임대하고, 공사기간 중 광명초 이전부지와 중앙공원 예정부지 등을 활용해 영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하겠다는 대안을 내놓았다. 광명시는 개발시 조합이 기부체납을 의무적으로 해야 사업승인을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춘동 대표는 현황설명을 통해 “촉진구역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조례상 340%까지 개발할 수 있지만, 촉진구역에 포함되면 796%까지 용적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며 “용산사태 이후 재래시장의 재정착 계획이 없으면 뉴타운 사업을 할 수 없어 예전과는 전혀 다른 패턴의 개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주민설명회가 끝난 후       상가세입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 주민설명회가 끝난 후 상가세입자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그러나 광명시가 용적률 완화를 조건으로 내놓은 대안에 대해 경기도가 이를 받아들여 광명시가 요구한 용적률 796%를 승인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이고, 뉴타운 개발에 있어 가능한한 용적률을 낮추려는 경기도의 기존 방침에 얼마나 부합할 것인지도 지켜봐야 한다. 광명시가 내놓은 대안에 대해 세입자들이 “광명시가 주민들을 현혹하기 위해 만든 이상적인 계획일 뿐 현실성이 없고 막상 계획이 확정되면 돈 없는 서민들은 모두 쫓겨날 것”이라는 지적을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에 광명시 관계자는 “경기도에 광명시가 내놓은 대안과 용적률 완화를 통과시켜줄 것을 요청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경기도에 다른 대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겠다”고 전했다.

                      ▲ 주민설명회가 9일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렸다.
▲ 주민설명회가 9일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렸다.
또한 세입자들의 재래시장 존치 요구에 대해 이효선 시장은 “20구역은 주민 51%의 동의가 있어 아예 개발에서 제외시켰다”며 “2월까지 반대의사를 밝혀야 했는데 지금은 너무 늦었다”고 답변했다.

안경애 광명재래시장 상인조합이사장은 “이효선 시장이 지난 달 주민 50%의 동의를 얻으면 존치구역으로 해주기로 해서 20여일 서명을 받아 광명시에 제출했지만 이제와서 너무 늦었다고 딴 소리를 한다”며 “존치가 불가능했는데 동의를 받으라 한 것은 주민을 우롱한 것”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시측은 "구역전체의 50% 이상이 사업을 반대할 경우 계획변경을 검토할 수도 있으나 제출된 반대의견은 구역전체 권리자의 12%, 광명시장내 권리자의 25%, 상업지역 권리자의 26% 비율로, 검토된 사항으로 구역해제 및 계획변경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효선 시장은 이 날 주민과의 토론에서 “계획이 확정되어도 조합원 자격이 있는 558명 중 50% 이상이 개발을 반대하면, 개발할 수 없다”며 “주변에서 아파트가 들어서는 상황에서 3년간 매출이 떨어져도 버틸 수 있는지 판단해 주민들이 개발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토론회장에서 나상성 시의원의 질문에 뜬금없이 정치논란을 벌이기도 했다. 나상성 의원은 “학교를 이전하지 않고, 재래시장을 존치해 개발하는 것이 불가능하냐”며 “지역에서 재래시장을 만들어가는데 최소 30~40년이 걸려야 한다”며 “학교를 이전하지 않고, 재래시장을 존치해 개발하는 방안은 불가능한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이 시장은 “시의원이 의회에서 발언해야지 왜 정치적으로 설명회 자리를 이용하느냐”고 반박하면서 “보금자리주택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데 그것은 나상성 의원이나 다른 민주당 의원들이 요구한 것이 아니라 나 혼자 한 일”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광명재래시장을 포함한 19c구역은 전체면적 71,391.9㎡이며, 이 중 상업지구는 20,794.7㎡로 용적률은 248%, 세대수 1,030세대, 권리자수는 558명이다. 이 지역의 경우 현재 노후도 20년 이상 건물이 51%에 달하며, 도로는 4~6m로 협소하고, 호수밀도는 1ha당 45.1호로 매우 높은 편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광명재래시장의 면적은 2만㎡이며, 이 중 점포면적은 11,000㎡, 점포수는 388개으로, 4개 점포를 제외하고 모두 세입자가 운영하고 있다. 한 점포당 면적은 평균 29.2㎡(8평)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