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김인숙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러시아 우수리스크 고려인민족학교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곳은 우수리스크 지역에 살고 있는 고려인에게 한글과 한국 문화를 가르치는 곳으로 고려인 공연단을 만들어 한국 전통문화 예술 공연을 함께 배우고 전파하는 곳이다.

경기도는 올해 3.1운동 및 상해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경기 고려인 사랑 애(愛) 집고치기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러시아 연해주 강제 이주 고려인의 열악한 주거복지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단장으로 경기도자원봉사센터, 경기도시공사가 함께 한 경기도 봉사단은 지난 달 17일부터 22일까지 우수리스크 지역에서 강제 이주 고려인 2세대인 송 모 할머니 주택 등 4개 가구의 집을 수리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2017년부터 러시아 한인 이주 140주년 기념 일환으로 건립된 고려문화센터의 예술단을 초청해 기념 공연과 문화체험 행사를 추진했다. 올해 4월에는 러시아 등 7개국의 해외동포를 초대한 코리아 디아스포라 ‘위대한 여정’ 행사를 개최하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민족의 뿌리를 이어가며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켜낸 해외동포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는 러시아 우수리스크에 이어 9월경 키르기스스탄에서 ‘경기 고려인 사랑 애(愛) 집고치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