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반발 거세지자 뒤늦게 대책..상인들 "현실성없다" 냉랭

재정비촉진구역에서 광명재래시장을 제외시킬 것을 요구하는 광명재래시장 상인들과 재래시장 존치는 불가하다는 광명시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광명재래시장 세입자들로 구성된 광명시장상점진흥협동조합(조합장 안경애)는 지난 6월 26일 경기도의회를 방문해 경기도 뉴타운사업 담당공무원을 만나 광명재래시장을 촉진구역에 포함시킨 광명시 재정비촉진계획안을 전면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면담에는 안경애 조합장, 김남현 광명시수퍼마켓조합이사장을 비롯해 백승대 경기도의원, 나상성 광명시의원 등도 참석했다.

안 조합장은 “자생적으로 발생한 광명재래시장은 서민들의 삶의 터전”이라며 “환경개선사업으로 70억원의 혈세를 쏟아 부은 광명재래시장은 사업구역에 포함시킨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안 조합장은 재래시장 존치를 원하는 시민 3천여명과 토지, 건물 소유주 70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이에 이지형 경기도뉴타운사업단장은 “재정비촉진계획은 광명시에서 계획해야 하는 것이고, 광명시가 영세상인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경기도는 촉진계획안을 재검토하라고 광명시에 요청할 것”이라며 “광명시는 상인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대안을 마련하거나 존치구역으로 남겨 경기도에 승인신청을 해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광명시는 상가세입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뒤늦게 용적률을 높여 토지, 건물 소유주들로 하여금 건물의 일부를 광명시에 기부체납토록 하고, 기존 세입자들이 임대료만 내고 재입점할 수 있도록 하고, 인근 광명초등학교 이전부지에서 임시로 영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장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지만 상인들의 반응은 냉랭해 합의점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인들은 “광명시가 세입자들의 반발을 임시방편으로 잠재우기 위해 현실성 없고, 믿을 수 없는 말만 하고 있다”며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는 광명재래시장에서 개발 후 권리자들이 건물의 일부를 기부체납하는 것은 어렵고, 조합이 결성된 후 시행사와 함께 기부체납을 거부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말했다. 이에 광명시는 “기부체납을 사업승인의 전제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광명시와 광명재래시장 상인들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명시가 지난 6월 10일 경기도 소위원회에 사전자문을 신청한 재정비촉진계획안에 대해 소위원회는 23일 심의를 통해 용적률, 이주대책문제 등으로 광명시에 다시 사전자문을 받을 것을 요구했다. 소위원회는 광명시가 제시한 용적률이 지나치게 높고, 이주대책을 위해 소형평형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광명시가 6월말까지 경기도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득해 7월초 경기도에 승인신청할 계획이었던 광명재정비촉진계획(안)의 승인신청의 연기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