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에 담배-술-카페인은 금물

“심장이 갑자기 쿵쿵 소리를 내며 빠르게 펄떡 펄떡 뛰는 것을 느낍니다.” “가슴이 갑자기 두근 거리기 시작하면 온몸에 힘이 빠져 주저앉게 돼요”

이러한 증세는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 후나 걱정이 많아 전신상태가 안 좋을 때 나타날 수 있으나, 특별한 이유가 없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심장의 박동이 느려지거나 빨라져 불규칙적으로 뛰는 상태 또는 규칙적이긴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거나 천천히 뛰는 상태를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심장 어느 한 부위에라도 이상이 생겨 심박동수가 느려지면 이를 ‘서맥’ 이라 합니다. 심장이 예정보다 한박자 빨리 뛰게 되면 조기 박동이라 하고, 이러한 조기 박동이 연달아 계속 나오면 이를 ‘빈맥’이라 말합니다.

서맥성 부정맥인 경우 주로 피로, 어지러움, 운동시 호흡곤란, 실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빈맥성 부정맥은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 이외에도 어지러움, 실신 및 심장 마비로 인한 돌연사 등이 발생하며, 발작성 빈맥은 운동이나 심한 일을 하지 않아도 느닷없이 맥이 빨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가슴뛰거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들로 고통을 받는다면 심전도 검사는 필수입니다. 심장의 질환 유무, 증상 유부 및 어떤 형태의 부정맥이냐에 따라 치료방법은 확연히 달라집니다.
심장기능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간헐적인 조기 박동만을 보일 때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고 생활습관의 개선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배, 술이나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자제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과식을 하지 않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지나친 스트레스를 피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동반한 빈맥성 부정맥 치료는 우선 일차적으로 항부정맥 약제의 투여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고주파 열에너지를 이용한 전극 도자 절제술이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의 치료를 위해 체내 전기 충격기 삽입시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만일 잦은 부정맥을 경험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그 부정맥이 당장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이지 아닌지를 판정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부정맥은 건강에 아무런 해를 주지 않는 양성 질환에서부터 치명적인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도 많이 개발되었고, 대부분의 부정맥을 완치가 가능합니다. 치명적인 부정맥이라 하더라도 미리 적절하게 검사하면 이로 인한 급사를 예방할수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