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사설] 이것이 바로 '이효선 효과'다선거열풍을 조장할 때가 아니라 지역을 고민할 때
  • 광명지역신문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7

민선4기 이효선 시장의 임기가 1년 반을 남겨두고 있는 가운데 시장으로서의 그의 정책적 능력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그다지 후하지 않다. 취임하자마자 호남비하로 시장으로서의 자질론이 대두되어 사퇴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고, 최근 시 금고 선정과정에서 뇌물수수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취임 내내 구설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형국이다.

광명시의 1년이 과거 10년과 맞먹을 정도로 중요한 이 시기에 리더가 정책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보다 구설수를 해명하는데 정신을 팔다보니 철밥통 공무원 조직은 당연히 시간만 때우며 된다는 식으로 기강이 해이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효선 시장의 레임덕은 취임 초기부터 찾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지역사회에서는 벌써 시장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하다. 족히 3~40명에 달하는 지역인사들이 너도나도 차기 지방선거에서 시장으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한다. 시장으로 출마하려는 이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은 “현 시장보다 못하겠냐?”는 말이다. 지역에서 생활정치에 참여하려는 이들이 늘어나는 건 반가운 일이지만 상황이 이쯤되면 알맹이 없는 쭉정이들의 잔치로 전락되지 않을까 염려를 떨쳐 버릴 수가 없다.

나라의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그 나라의 성패가 달라진다. 아주 작게 보면 한 기업에서 CEO의 능력과 마인드는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 자치시대를 맞아 요즘처럼 각 지자체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시장의 능력은 지역사회의 흥망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다.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현 시장보다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위 ‘이효선 효과’에 무임승차해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이들이 진정 지역을 책임지고 이끌어 갈 그릇인지 의심스럽다. 이런 이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지역은 병들고, 책임지기 싫어하는 조악한 동네로 전락한다. 지금은 너도나도 출마하겠다고 설치며 선거열풍을 조장할 때가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해 어떤 정책적 대안과 비전을 제시할 것인지, 그리고 자신이 그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진중하고, 겸허하게 준비해야 할 시기다.

정당공천제하에서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광명시장을 거쳤던 현 국회의원들의 역할과 책임은 그래서 더욱 중요하다. 윗선에 줄서고, 말 잘 들을 것 같은 이들을 공천하는 기존의 관행을 깨고, 지역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능력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검증하는 시스템을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

더 이상 자리욕심에 준비없이 선거판에 뛰어드는 정치인을 광명시민들은 용납하지 않는다. 이런 이들을 공천한 사람에 대해서도 광명시민들은 냉혹하게 심판할 것이다. 광명시민들이 광명에서 좋은 정치인을 만나고 싶은 희망과 욕구가 커지고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이효선 효과’다.

광명지역신문, JOYGM

광명지역신문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지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솔봉 2009-01-15 14:48:22

    이효선 시장의 효과를 지금 말하는 것은 이릅니다. 물러난 다음에 가서 얘기해야지
    아직 임기가 남아있는데 평가한다는 것은 안될 말이지요. 안 인간의 잘잘못은 그가
    죽은 뒤에 평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지 않겠어요.   삭제

    • 지나가다 2009-01-13 12:19:45

      ㅡ시장이라는건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광명은 지금 정말 중요한 시기이고, 누가 시장이 되느냐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니 시장으로 나오려는 사람들이 현 시장보다 잘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자리욕심만 부려서야 되겠습니까? 공부하고, 준비해야지요.   삭제

      • 솔직히 2009-01-09 13:06:46

        이효선 시장이 일을 잘 못하여 어중이 떠중이가 시장에 나오려고 한다니... 역대 시장들이 해놓은 것과 비교할 때 어느부분이 못하고 어느부분을 잘하고 있다는 객관적인 평가도 없이 단순히 구설수에 자주 올랐다는 것 만으로 평가절하하고 게다가 시장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사람들을 모두 한꺼번에 도매금으로 폄하하는 기사를 아무렇지도 않게 실어도 되나요?   삭제

        • 모 집 2009-01-07 12:08:37

          x,x.인 을 모집 합니다...

          실력 이 있든.없든.. 양심이 있든없든간에

          당첨만 되면 하루아침에 천국보다 더좋은 현실에서 "삶.을 즐길수있읍니다..

          비싼 책을 사서 숙독하르냐고 시간 버리고 돈 내버리지말고..

          썩은줄말고 단단한 체인줄에 허리에다 단단히묶고서...

          열심히///친목회 종친회 동창회 기타모임회 을 참석하여 출자하여야만

          4년~5년마다있는 시기에 대박이 터쳐..

          당첨됩니다.. 참~~~ 이렇게도 친절하게 아르케주었으니..

          그때가서 맨입이아니고.....뭐~~ 주곘나요.??????   삭제

          • 이모씨 2009-01-05 16:02:34

            일못하는 시장땜에 어중이떠중이들도 다 시장 나온다 하대~
            국회의원할때도 인정못받다가 공천 못받아 떨어진 놈도 나오겠다고 설치고..
            시의원하다 음주운전으로 의원직 뺏긴 놈도 그렇고,
            공무원하다 그만두고, 이제 그만 쉬어도 될만한 놈들도 설쳐대고,
            시장하면서 제대로 일해놓은것없고,입만 씨부랑대던 놈도 다시 나온다하고
            세상이 어찌 될라고 이러나..니들이 나오면 나도 시장 하겠다
            쪽팔린것도 모르는 것들   삭제

            • 2424 2009-01-05 15:55:31

              이효선 같은 사람이 다시 시장이 되는건 광명의 수치다.   삭제

              • 직언 2009-01-04 23:55:46

                개나소나 다해먹겠다고 쳐나오는것들 이해할수도 없을뿐더러 이효선보다 절대 잘할수없다. 결단력있게 끝까지 밀어붙이는 이효선 시장 다시나와도 난 당신뽑겠소 ....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