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광명관내 고등학교 교사 노용래입니다.

최근 광명시장 이효선씨가 광명 관내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강연을 다닌다고 들었습니다. 외관상 학교에서 요청한 것으로 하지만 실제로는 시청에서 학교로 요청을 해와, 부득이 예산 지원 등의 이유로 학교에서는 거절하기 쉽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비하 발언(흑인, 전라도, 여성 등)으로 도덕성과 자질시비를 불러 일으켜 주민소환까지 거론되고 이제는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수사까지 받는 분이 학생들을 교육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고3 학생들은 내년에 유권자가 되며 이후 2010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적의도로 기획된 강연에 학생들을 동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적어도 학생들 앞에 서서 특강을 통해 강의하시는 분들은 품성과 여러가지 업적으로 존경을 받거나 그분의 삶이 교훈을 주었을 때 이제 막 진학을 앞두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강의를 통해 무엇인가 배우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건 아닙니다. 이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아무리 학교에서 경비보조금의 형태로 예산을 지원하고는 있다지만 이를 볼모로 학교에 특강을 요청하는 시행정도 문제입니다.

선거를 앞두고 입시철과 수능이 끝난 후 학교를 찾는 국회의원들과 시장들께서는 이제 이런 잘못된 관행으로 교사들과 학생들의 마음에 상처주지 말기 바랍니다.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하신다면 당신들이 계신 자리에서 열악한 교육환경개선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애써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코미디는 TV에서만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