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지하화해야...국회의원은 사과하고 시장은 직무유기하지 말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이효선 자유한국당 광명갑 당협위원장이 25일 광명시의회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백재현, 이언주 국회의원을 향해 광명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효선 자유한국당 광명갑 당협위원장이 25일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효선 자유한국당 광명갑 당협위원장이 25일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위원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부지 100여m 옆에 식수를 제공하는 노온정수장이 있어 차량기지가 지상으로 오면 33만 광명시민들이 철도에서 내뿜는 카드뮴, 구리, 납 등 중금속이 들어간 독극물을 마셔야 되는데 백재현, 이언주 의원은 괜찮다는 거냐”고 비난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선거 때 전철 유치했다고 자랑질하던 백재현, 이언주는 지금 왜 침묵하냐”며 “광명시민들에게 사과하고,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해야 한다면 광명시민들이 독성 중금속과 소음, 분진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반드시 지하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또한 “내가 광명시장이던 2009년 건교부와 서울시 관계자들이 구로구 궁동, 부천시, 광명시 중 광명시 최적지라며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협의하러 왔을 때 ‘구로구가 혐오하는 시설을 왜 광명시가 받아야 하냐? 지하화해야만 검토하겠다’고 일언지하에 거절했었다”며 “그런데 양기대 전 시장이 8년간 14차례 협의해 합의됐다고 국토부 과장이 며칠 전에 광명시에 와서 박승원 시장에게 말했다는데 어떤 합의를 했는지 내막을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양기대 전 광명시장은 "시장 재임시절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해 합의할 시기가 아니었다"며 "이효선 위원장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고, 합의한 적 없다"고 밝혀왔다.

한편 이 위원장은 지난 24일 국토부에 항의방문 하겠다던 박승원 시장이 국토부 고위관계자와 면담일정을 못 잡았다며 강희진 부시장을 대신 보낸 것을 두고 “박승원 시장은 직무유기이고, 부시장이 간 것은 자격없는 사람이 한 것”이라며 “광명시에 일이 생기면 적극 대처하는 것이 시장이 임무인데 시장이 이런 식으로 일하면 안된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