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선도 도시계획시설..광명시, 지중화 예산 34억7천만원 상정

광명7동 원광명마을에 소재한 영서변전소 고압선 지중화 사업의 길이 열릴 전망이다. 건설교통부가 지난 9월 국회에 상정한 ‘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규칙 일부개정령안’이 통과됐기 때문.

건교부의 개정규칙에 의하면 15만4천볼트 이상의 고압전선을 도시계획시설에 포함시키는 내용 등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고압선이 도시계획시설에 포함될 경우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산을 지원할 근거가 마련된 셈이다.

이에 광명시는 한전과 지중화 사업에 관한 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며 내년 본예산에 지중화 사업비 34억7천만원을 상정해 12월 시의회 심의를 기다리고있다. 광명시 관계자는 지중화 총사업비가 104억 정도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그 동안 광명시는 한전과의 사업비 분담문제를 두고 지방자치단체가 고압선 지중화 사업에 예산을 지원할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혀왔으며 한전측은 내규에 의해 광명시가 사업비 1/3을 부담하면 지중화를 해주겠다고 맞서면서 주민들만 불편함을 호소해왔다.

주민들은 고압선이 도시계획시설에 포함된만큼 광명시와 한전이 주민들 입장을 수용해 원만히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광명시 관계자는 “한전에서 주택과 인접해 지나가는 송전선로에 대해 지역별로 순위를 정하여 진해하고 있으나 원광명마을은 주택이 많지 않아 사업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고압선 지중화사업에 있어 서울시와의 협상과정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중화 대상인 해당송전선로는 영서변전소로부터 광명5동까지 9개의 철탑을 포함해 총 2.6km. 이 구간 중 0.8km가 서울시에 포함된다. 광명시 관계자는 “주민이 살지 않아 민원발생이 없는 지역에 서울시가 예산을 부담하는 문제에 긍정적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