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처리시설도 부실..공무원 기강도 엉망

지난 7월 경기도가 실시한 광명시 환경사업소 감사에서 공무원들이 뇌물성 금품을 수수하고 계약업무를 태만히 했다는 감사결과가 나오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경기도 감사팀은 광명시로 하여금 관련공무원 4명을 검찰에 고발토록 하고, 7명을 징계조치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이 부서의 P공무원은 예전에 알고 지내던 이가 대표로 있는 공사업체와 광명시와의 수의계약이 체결되고 난 뒤, 공사가 완료되어 공사금액이 업체에 지불된 당일에 회사대표로부터 200만원을 여자친구의 은행계좌로 입금받은 후, 다시 196만원을 은행계좌를 통해 넘겨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P공무원은 업체 대표의 중고차량을 사준 것을 돌려받은 것이라 주장하고 있으나, 경기도청 감사팀은 그러한 채무관계를 증명할 만한 증거가 없어 P공무원의 주장은 믿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또한 P공무원은 광명시와 수의계약을 체결한 또 다른 업체대표로부터 160만원 상당의 낚시용품을 건네받고, 이것을 다시 인터넷 낚시점에 되파는 방식으로 직무관련자에게 금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으며, 계약시에도 계약문서조차 작성하지 않은 채 계약을 하고, 설계도서도 없는 상태에서 설계와 도면대로 시공되었다고 날인하는 등의 업무를 태만히 한 사실도 확인됐다.

또 같은 부서의 K공무원은 직원들의 식사비 지출내역을 허위로 작성하여 초과입금된 금액을 식당사장을 통해 자신의 개인통장으로 건네받거나 직접 현금을 건네받는 방식으로 총 420만원 정도의 금액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환경사업소는 수의계약한 47건에서 표준계약서조차 작성하지 않았으며, 이 중 21건의 수의계약은 산출내역서 및 설계서가 포함되지 않은 부적정하게 체결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외에도 여러 사항들을 지키지 않는 등의 업무태만이 지적됐다.

지난해에도 환경사업소는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부실공사로 인해 100억여원의 예산을 낭비하고, 시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음에도 공사를 준공시켜 공무원들의 대표적인 부실행정으로 지적된 바 있다. 환경사업소는 이번 감사결과로 능력과 성실성에 더해 도덕성에도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