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사회
남양주시, IoT 기반 정류장 주변 미세먼지 대응사업 선정
  • 홍대호 기자
  • 승인 2019.03.25 17:08
  • 댓글 0

[광명지역신문=홍대호 기자]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한 ‘2019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경기도가 남양주시와 성남시를 공동으로 응모해 '정류장 주변 도로 미세먼지 실시간 분석 및 빅데이터 기반 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해 수요 창출 및 활용을 위해 추진하는 사항으로, 남양주시는 스마트시티과 주관으로 환경정책과, 도로시설관리과 및 교통정책과와 협업하여 관내 75곳의 버스 정류장 주변에 미세먼지 측정 센서를 설치해 도로상 미세먼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측정한 농도에 따라 도로청소차량 운행 스케줄을 수립ㆍ청소하여 도로변 재비산 먼지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실시간으로 측정된 미세먼지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시스템과 연계되어 미세먼지 저감 관련 대책과 정책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시는 오는 5월부터 경기도, 성남시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금년 11월까지 시스템구축을 완료하고 연말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남양주시 스마트시티과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 행정으로 시민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명지역신문, JOYGM

홍대호 기자  hdh@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