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들 "혐오시설 일방적 이전 결사반대"...찬반 주민간 고성에 난장판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위해 강행하려던 광명 주민설명회가 무산됐다.

							국토부가 25일 오전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부가 25일 오전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부는 25일 오전 10시 광명시 일직동 소재 LH 광명시흥사업본부 2층에서 차량기지 이전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반대하는 주민 100여명이 설명회장 입구를 점거하고 농성하면서 결국 무산됐다.

차량기지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국토부가 구로구의 혐오시설을 광명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려고 하면서 정작 광명시와 어떠한 협의도 한 적이 없다”며 “광명시민을 무시한 일방적인 사업은 결사 반대하고, 요식행위로 하는 설명회도 거부한다”고 밝혔다.

또한 주민들은 “사업을 추진하려면 차량기지 지하화, 전철역 5개 등의 조건이 먼저 수용되어야 한다”며 “밤일마을의 경우 주택 20~30미터 앞에 차량기지가 지상으로 들어서는 것이다.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환경을 파괴하는 국토부 계획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국토부가 25일 오전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부가 25일 오전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반면 이날 차량기지 이전을 찬성하는 주민들도 몰려들어 1시간 가량 반대 주민들과 고성이 오가면서 설명회장 복도는 난장판이 됐다.

찬성 주민들은 "국토부 설명을 들으려 왔는데 왜 못 들어가게 막느냐”며 “전철역 3개로도 충분하다. 설명회를 빨리 진행하라”고 외쳤다. 이에 반대 주민은 “지하철이 아니라 구로까지만 가는 셔틀이 들어오는 것”이라며 “집값이 오를 것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렇게 차량기지가 들어오면 도시 전체가 망가지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토부가 지난 11일 공고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따르면 2026년까지 1조717억원을 투입해 구로차량기지(23,7380㎡)를 광명시 노온사동(281,931㎡)으로 이전하면서 정거장 3개역(철산역, 우체국사거리역, 노온사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천홍식 국토부 철도건설과 사무관은 “4월 19일까지 공람기간에 의견을 충분히 제시할 수 있고 설명회에서 찬반 의견을 들어 계획을 구체화하려는 것”이라며 “주민설명회는 법적 절차로서 반대로 인해 무산될 경우 무산통보를 하면 다음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미 전체 예산이 정해져 5천억원이 넘는 예산이 더 추가되는 차량기지 지하화, 추가역 신설 등 광명시 요구는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광명시는 “국토부가 광명시와 사전 협의없이 광명시민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주민 갈등을 부채질하고 있다”며 ▲차량기지 지하화 ▲5개역 신설 ▲셔틀전철이 아닌 일반전철 신설 및 운행간격 5분 ▲사업추진과정에서 광명시민 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