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사회
하안동 아파트 리모델링인터넷 카페 통한 건설적 논쟁 바람직
  • 최인선
  • 승인 2007.06.10 00:00
  • 댓글 0

▲ 최인선 공인중개사는 1963년생으로 서강대 정외과를 졸업했으며 하안동에서 우리공인중개사(892-1300)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부쩍 하안동 주공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광명지역신문의 기사가 나간 후로 더욱 늘어난 것을 보면서 새삼 매스컴의 영향이 대단함을 실감한다.

주로 현 소유주들이 리모델링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을 묻는 경우가 많은 편이지만 가끔씩 외지인들도 매수를 염두에 두고 현재 가격 그리고 리모델링의 자세한 진행 상황을구체적으로 문의해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다수의 질문은 “리모델링이 정말 진행되느냐? 리모델링시에 이익이 얼마나 날 수 있느냐? 지금 투자해서 얼마나 이익을 남길 수 있느냐?” 등이다. 이런 질문에 필자는 난감할 수 밖에 없다. 구체적인 플랜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라 원론적인 답변만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리모델링은 재건축보다 그 추진 과정이 단조롭기는 해도 이 역시 만만찮은 시간과 노력이 경주되어야 하기 때문에 향후 본격적인 리모델링이 시작 되기까지는 여러 난관이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리모델링시 추가 투입되는 비용과 리모델링후의 가격 예측과 그에 따른 이익을 산출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를 정확히 예단하기란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다. 시공사마다 다른 견적이 나올 것이고 이런 저런 주장과 서로 다른 이해 관계가 얽히다 보면 자칫 리모델링 자체가 무산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

리모델링은 전적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동의와 추진력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에 해당 단지 주민들의 단합과 추진위의 리더십에 따라 그 성패가 많이 좌우된다. 그런 의미에서 하안동 일부 단지에서 운영 중인 카페를 통한 의견 수렴과 건설적인 찬,반 논쟁은 상당히 바람직하다.

부동산 가격은 그 부동산의 실질 가치에 따라서만 결정되지는 않는다.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은 이런 저런 이슈에 따라 급등락한다. 신도시 발표, 뉴타운 건설, 재건축, 재개발, 지하철 건설, 고속도로 건설 등등. 각종 호재가 뒷받침 될 때에 주변 부동산 가격이 들썩인다.

그런 차원에서 하안동 주공아파트의 리모델링 추진은 저평가된 하안동 부동산 가격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본다.

현재의 시세를 고려한다면 리모델링이 쉽지는 않아 보이지만 주민들의 노력들이 하나씩 성과물을 만든다면 외부에서 보는 하안동 아파트의 위상도 달라질 것이고 가격도 상승해 리모델링 추진이 좀더 수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은 걸음마 단계지만 주민들의 노력에 따라 리모델링이 구체적으로 추진되는 모양새를 갖춘다면 외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기존 광명시가 갖고 있는 호재와 더불어 또 하나의 대단한 이슈로 매수세를 흡인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광명지역신문, JOYGM

최인선  cis0254@yahoo.co.kr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인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