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홍대호 기자] 의왕시는 5일 의왕시보건소 로비에서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김상돈 의왕시장, 신창현 국회의원, 윤미근 시의회의장 및 시·도의원을 비롯한 내빈과 치매가족,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개소식을 축하했다.

새롭게 문을 연 의왕시 치매안심센터는 의왕시 보건소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연면적 287㎡(87평) 규모에 쉼터, 검진실, 가족카페, 사무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치매안심센터는 지난해 11월 말 착공해 약 2개월간 공사를 거쳐 올해 1월말에 준공됐으며, 2월 한달간 시험 운영을 가진 뒤 이번에 개소식을 갖게 됐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환자등록 및 맞춤형 사례관리, 쉼터운영, 가족카페 운영, 치매선별검사·정밀검진,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 인지강화교실 및 인식개선 홍보, 치매안심환경 조성 등을 운영하며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사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치매안심센터는 ‘기억마루’란 별칭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별칭은 작년에 치매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된 ‘치매정책모임’에서 제안된 것으로 치매 어르신의 기억을 지켜주고 가족같이 함께하는 공간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김상돈 시장은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치매사업의 중요한 허브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어르신들이 치매에 걸려도 안심하고 기댈 수 있는 의왕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