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무단삭제..눈가리고 '아웅'

주민들을 무시하는 광명시의 행태는 끝을 모르고 치닫는다. 최근 광명시가 종합장사시설 건립과 관련해 시민들에게 보인 행태는 실망감마저 안겨준다. 광명시가 실명으로 제기된 시민들의 민원을 무단으로 삭제해버리는 대목에서는 시민들은 혀를 내두른다.

장사시설 건립에 대한 찬반 논쟁을 떠나 광명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광명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조용히 넘어가겠다는 구태의연한 발상에 대한 공개사과였다. 그러나 사과는 커녕 민원을 무단으로 삭제하는 것은 광명시가, 광명시 공무원들이 얼마나 시민들을 무시하는지 여실히 드러낸다.

최근 광명시의 몇몇 사회단체들이 장사시설 건립 적극 지지 성명서를 발표한 것이 광명시의 사주에 의한 것이라는 의구심으로 민민 갈등까지 유발하는 것은 시민들을 무시했던 광명시 행정에 대한 총체적인 불신에서 비롯된다. 이런 과오를 여전히 반성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광명시의 일련의 행태들은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어 버린다.

네티즌의 항의와 민원을 차단하는 것이 시장의 지시이건 공무원들이 알아서 시장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건 간에 광명시의 이런 어처구니 없는 행정은 전적으로 이효선 시장의 책임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실명으로 제기된 민원이 무단으로 삭제된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작년 여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이 시장의 호남비하발언 당시에도 광명시와 관계 공무원들은 버젓이 주민들의 항의성 민원을 싸그리 지워버리는 행위를 했다.

광명시의 이런 유아적 행위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조용해질 것이라는 안이한 사과와 시민들을 무시해도 별 탈이 없다는 생각에서 나온다.

서울, 울산을 비롯해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공무원 퇴출제를 도입하고 있고 7월부터 주민들의 손으로 뽑은 정치인을 주민들이 직접 내려오게 하는 주민소환제도 시행된다. 철밥통 시대는 지났고 시민의식 수준은 높아졌다. 주민들을 무시하는 정치인들은 이제 살아남을 수 없다.

장사시설 추진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잘못은 전임시장의 과오다. 전임시장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주민들의 입을 막으려 할 것이 아니라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