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13단지 주변도로는 언제나 주차장?

                            ▲ 13단지내 이중삼중 주차된       차량                                                                                                ▲ 13단지 인근             주변도로를 정체를 빚고 있다.
▲ 13단지내 이중삼중 주차된 차량 ▲ 13단지 인근 주변도로를 정체를 빚고 있다.
이번 호 광명지역신문에서는 단지내 주차난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철산13단지 주민들의 속사정을 들어봅니다. 작년 10월 ‘광명시 공동주택관리지원조례’가 제정되면서 아파트 단지내 주차장 증설에 따른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아직 구체적인 시행규칙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철산13단지는 단지내 체육시설 50%의 용도변경으로 450면의 주차면수를 증설할 수 있다며 광명시가 조례에 근거해 예산의 일부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철산 13단지 주민들의 이야기입니다.

“매일 주차 전쟁을 치르고 있지요. 소방도로에까지 이중, 삼중으로 주차된 차 때문에 불이라도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웃 간에 싸움이 나서 경찰서 신세를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철산13단지 주변도로는 불법주차한 차량 때문에 다른 주민들도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철산 13단지 주민들의 하소연이다.

등록된 차량 2,188대 ‥ 삼중 주차해도 최대 1,800대

철산 13단지 주민들의 가장 큰 고민은 주차문제다. 1986년 준공된 13단지는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와 같은 지하주차장이 없다. 24개동에 2,460세대로 현재 광명시에 있는 아파트 단지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철산 13단지에 등록된 차량대수는 2,188대. 이에 비해 주차면은 1,024대에 그치고 있다. 경비원의 안내에 따라 요리조리 이중, 삼중으로 차를 대면 1,800대를 간신히 주차할 수 있게 된다.

400대는 길거리 불법주차 ‥ 주변도로 상습 정체 야기

나머지 400대의 차들은 단지에 주차하지 못하고 길거리 불법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늦게 귀가해 단지내에 주차하지 못하는 차들로 인근 도로 역시 차량 정체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로 인해 인근 도로가 주차장을 방불케 하고 있어 다른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주민들은 “실제로 철산13단지를 끼고 있는 도로는 양 옆에 불법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상습적인 정체를 빚고 있고 소방차는 들어올 엄두도 내지 못한다”고 말한다.

철산13단지 주민들, ‘이대로는 안돼’ 자구책 마련

                      ▲ 13단지 입주자대표회의가       주차문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13단지 입주자대표회의가 주차문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철산 13단지 주민들이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작년 10월 제정된 ‘광명시 공동주택관리지원조례’ 가 그 희망이다. 철산13단지 주민들은 단지 내 놀이터 7개 중 4개를, 테니스장 2군데 중 1군데를 용도변경해 주차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철산13단지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주민들에게 이런 내용에 대해 동의를 받은 상태다.

                      ▲ 13단지 최도복       동대표
▲ 13단지 최도복 동대표
2~3억이면 주차장 450면 증설할 수 있다!

철산13단지 입주자대표회의 최도복 회장은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주차장을 증설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한 결과 단지내 체육시설을 50% 용도변경하면 2~3억원의 예산으로 주차면수를 450면 증설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광명시가 조례에 근거해 예산의 일부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주택관리지원조례에 근거해 예산 일부 지원해야

주민들은 시에서 용도변경을 허가하고 예산을 일부 지원한다면 자부담을 한다는 입장이다. 광명시 공동주택관리지원조례에 의하면 공동주택의 관리업무수행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광명시가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미 과천, 성남 등 다른 지자체에서는 이에 근거해 실질적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광명시, 예산-형평성 문제 내세우며 소극적
주민들, 특혜 아니라 도로여건 개선하는 일

한편 광명시의 입장은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다. 광명시는 예산문제와 구시가지와의 형평성을 거론하며 2008년부터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형평성을 말하는 것은 공무원들의 생각이 부족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하고 있다.
이효선 시장은 광명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사업타당성을 검토해 2007년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형평성의 문제가 아니라 광명시 도로 여건을 개선하고 교통정체를 해소해 쾌적한 거주환경을 만드는 일에 광명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며 “불법주차는 단속이 능사가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