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사회
[알고나면 편리한 세무상식] 아직도 세무서 직접 가세요?홈택스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세금신고
  • 광명지역신문
  • 승인 2007.03.06 00:00
  • 댓글 0

홈택스 서비스 이전에는 납세자 대부분이 세금신고서를 서면으로 작성하여 직접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해야 했습니다. 또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세금납부서 또는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 등 금융기관을 방문해야 했습니다. 자연히 세금신고기간에 세무서는 많은 사람들로 붐빌 수밖에 없었고, 납세자나 세무서 직원 모두 많은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납세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수반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국세청에서는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세금문제를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2002년 4월부터 홈택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홈택스(Hometax)란 인터넷을 통해 세금을 신고, 납부하고 민원증명을 발급받으며 본인의 세무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국세종합서비스입니다. 다시 말해 세금신고, 고지, 납부 및 민원 등 일련의 세금업무를 세무서나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에 가입해야 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홈택스 홈페이지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납세자의 경우에는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각종 신고 안내문에 기재된 개인별 가입용 번호를 이용해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의 주요 서비스로는 전자신고, 전자고지, 납부, 전자민원 등이 있습니다. 다른 선진국들은 주로 전자신고에 치우쳐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홈택스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전자민원증명발급, 양도세 및 증여세 자동계산, 1세대 1주택 비과세확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명지역신문, JOYGM

광명지역신문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지역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