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무시한 행정편의주의 '납골당'

광명시 종합장사시설 건립추진과정은 광명시 행정의 총체적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낸다. 장묘시설 건립에 따른 주민들의 반대를 예상한 광명시는 이 일을 쉬쉬하며 주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추진과정에서 시끄러워 좋은 일은 없다는 행정편의주의 발상에서 기인한다. 쥐도 새도 모르는 사이에 행정절차를 처리해놓고 ‘이제 착공해야 하는데 반대해봐야 너희들이 어쩔테냐’는 식의 광명시의 권위적인 행태는 시민들에게 분노와 허탈감을 안겨준다.

그나마 광명시가 지난 1월 18일 납골당 주민설명회를 연 것은 예산심의과정에서 한 시의원이 주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으면 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요구가 없었다면 그런 절차는 아예 있지도 않았다.

이효선 시장이 소하2동 주민과의 대화장에 들어서는 것을 몸으로 막은 드센(?) 안양시 연현마을주민들을 보면서 광명시 공무원들은 안양시에서 온 사람들 때문에 조용하고 순하던 소하동 사람들까지 동요될지 모른다고 걱정한다. 오히려 소하동 사람들은 조용하니 별 문제없다고 말하기도 하고 전임시장이 동 순시를 하면서 납골당에 대해 몇 차례 언급한 것은 주민설명회를 한 것이라고 우겨댄다.

광명시에 있는 6개소의 공동묘지는 이미 만장돼 더 이상 묻힐 땅이 없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묘시설을 짓는 것은 분명 명분 있는 일이다. 장묘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주민들은 공감한다.

광명시에 있는 공동묘지를 없애고 대신 깨끗하고 보기 좋은 납골당을 짓는다고 미리 주민들을 설득했다면 지금처럼 반대가 심했으며 주민들이 광명시에 느끼는 배신감이 이다지도 컸을까. 납골당이 필요하다고 주민들에게 원칙적인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이미 시민들의 신뢰는 무너졌다. 원칙이야 어떻든 광명시는 입이 열 개라도 변명할 수 없게 됐다.

광명시 정치인들은 조용한 것을 좋아한다. 아니 광명시 정치인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표를 먹고 사는 기득권을 가진 정치인들이라면 지역주민들이 떠드는 것은 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기득권의 속성은 지역주민들의 눈과 귀를 막아 버린다. 이렇게 광명은 결국 정치인이 정치하기 쉬운 동네로 전락했고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광명시 공무원들은 시민들의 의견수렴과정을 무시하고도 반성하지 않는다.

납골당 추진과정에서 불거진 시와 주민들간의 대립이 광명의 정치문화와 공직사회의 변화를 유도하는 촉진제가 되길 기대한다. 납골당의 필요성에 관한 원칙적 문제는 접어 두고 일단 광명시는 시민들을 기만한 것에 대한 사죄부터 하는 것이 우선 순위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