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06! 광명지역신문에서는 2006년 광명을 뜨겁게 달구었던 7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2007년에는 따뜻하고 좋은 소식들로 채워지길 기원합니다.

1. 전라도 X들은 이래서 욕먹어!

이효선 시장의 호남비하발언과 관련된 광명지역신문의 기사가 각종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네티즌 인기기사 1위를 달리며 그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시장은 호남비하발언 외에도 자매결연을 맺어 온 전남 영암군과 고흥군의회에 일방적으로 결연 파기를 통보하는 등 시장으로서 부적절한 돌출행동으로 여론의 도마 위에 올라 곤혹을 치르며 한나라당을 탈당했습니다. 한편 시민들은 이 시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항의성 민원을 광명시청 홈페이지에 올렸고 시는 이 글들을 삭제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또한 호남향우회는 전국적 규모의 사퇴궐기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효선 시장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것은 그가 형식적인 사과문을 발표하고 변명으로 일관했기 때문입니다. 이 시장의 호남비하발언을 보도하기에 앞서서 광명지역신문은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광명은 중앙과 경기도에서 끌어와야 할 것이 많았고 역세권 개발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광명시가 추진해야 하는 일들이 권위를 잃은 시장 때문에 막대한 지장이 있지는 않을까, 광명시민들의 자존심이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앞섰습니다. 그러나 광명지역신문은 이 시장이 시장으로서 직분을 망각하지 않기를, 여론을 직시하는 시장이 되길 바라며 32만 작은 도시 광명을 분열시키는 지역차별적인 사고를 종식하자는 뜻에서 이 사건을 보도했습니다. 광명의 지역언론으로서 이런 기사를 보도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었습니다.


2. 고속철 광명역, 2011년부터 시발역

당초 시발역으로 4,06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지만 고속철 개통을 불과 며칠 앞두고 중간간이역으로 전락했던 고속철 광명역이 2011년부터 시발역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건설교통부는 8월 광명역 활성화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을 골자로 하는 ‘철도공사 경영개선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고속철 광명역의 간이역 전락은 중앙정부가 지방정부를 얼마나 무시하는지, 그리고 우리나라 국책사업의 허상을 신랄하게 드러내는 단적인 사례이며 광명시와 시민, 범대위가 힘을 모아 중앙과 맞서 싸워 이겨낸 성공적인 로컬 거버넌스입니다.

3.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 결국 불합격!

정상가동 여부를 두고 논란을 빚었던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이 지난 10월 한국환경자원공사의 성능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고 아예 가동을 멈췄습니다. 음식물처리시설은 58억1,700만원의 사업비가 소요돼 2005년 9월 정상가동될 예정이었으나 시운전 결과 음식물이 처리되지 않아 가동을 중단했었고 2006년 4월부터 6월까지 보완공사를 하고 준공했지만 역시 정상처리되지 못하고 매달 2억원의 위탁처리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해왔습니다. 광명시는 2010년까지 해양투기하고 중장기 대책으로 별도의 음식물처리시설을 건립할 방침이며 이와 관련해 책임자들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경찰 수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4. 전재희, 여성최초 정당 정책위의장 선출

전재희 국회의원(광명을구)이 2006년 7월 여성최초로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이로써 전 의원은 여성최초 행시합격(73년 행시13회)과 여성최초 관선시장(94년), 여성최초 민선시장(95년)에 이어 여성최초라는 수식어를 더 늘리게 되었습니다.

5. 정당공천제에서 처음 실시된 5.31 선거

정당공천제가 도입되기 이전에도 ‘내천’이라는 명목으로 정당과 후보자와의 관계가 유지되긴 했었지만 정당공천제가 도입된 5.31 지방선거처럼 당내 경쟁이 치열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만큼 정당의 역할이 중요한 선거였습니다. 자질있는 지역의 인재를 선별해 후보로 만드는 것은 각 정당의 지역협의체가 할 일이었습니다. 예상대로 유권자들은 인물이 아니라 정당에 표를 던졌습니다. 광명시의회 13석 중 9석을 한나라당이 차지했고 2006년 7월 개원과 동시에 시의회는 의장단 선출 문제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갈등이 첨예화되면서 파행으로 시작되었고 여전히 양당이 나뉘어 대립합니다. 당파싸움으로 지역이 망가지고 있지 않은지 2007년에는 시민들이 똑바로 감시하고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6. 역세권 본격 개발 된다는데..

59만평의 광명역세권 택지개발사업이 내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착공한다. 주공은 역세권에 6천7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고 전체 면적의 10%를 상업 및 업무시설 용지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2005년 11월 건설교통부가 승인한 실시계획에 따르면 개발지역은 공공시설용지 37만평(62.6%), 주택건설용지 9만평(15.3%), 상업업무용지 5만7천평(9.6%)으로 나뉘어 개발됩니다. 그러나 주공이 주도하는 역세권 사업은 아파트 분양에 치중한 나머지 상업용지비율이 매우 적어 광명시가 기대하는 자족도시 기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한편 광명시는 음악밸리부지내 문화컨텐츠집적사업, 소하테크노타운, 가학지식산업단지 등 20만평 부지에 조성될 맞춤형 협동화단지를 위해 기업은행과 지난 12월 MOU를 체결하면서 부지매입과 분양에 있어 광명시가 손해볼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청사진은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7. 광명도 뉴타운 바람?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서울시와 비슷한 형태의 뉴타운을 개발하겠다고 공언하면서 경기도 전역에 뉴타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경기도는 11월 광명3구역(광명4,6,7동, 철산4동 일부)을 포함해 10개 지역을 1차 뉴타운 사업대상지구로 선정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경기도는 당초 2개 지역만 시범지구로 결정해 뉴타운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었으나 9개 시군에서 12개 지역을 신청하면서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자 10개 지역을 선정해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용역비를 쪼개어 지원키로 결정하면서 사업의 실효성을 떨어뜨리고 투기만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광명시는 경기도에 신청한 광명3구역 뿐 아니라 광명시 구 시가지 전체를 대상으로 뉴타운 대상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