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고교평준화연대 사무국장 양두영

                      ▲ 양두영 광명고교평준화연대       사무국장
▲ 양두영 광명고교평준화연대 사무국장
이 글은 광명지역신문 창간3주년기념출판 ‘한눈에 보는 광명’에서 발췌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약속을 어겼다. 2004년 윤옥기 경기도 교육감은 광명시민연대, 국회의원과의 면담에서 2005년 상반기 광명고교평준화 타당성 조사를 하겠다고 했지만 지키지 않았다.

2005년 8월 김진춘 현 경기도 교육감은 ‘개발원’의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II’의 결과로 타당성 검토를 약속했고 평준화 정책이 비평준화 보다 우월하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시민연대에서 타당성 조사를 요구하자 5.31 지방선거를 핑계로 미뤘다. 그 후 경기도 교육청의 약속은 아무 것도 이행되지 않았다.

옛날엔 성적표를 종이로 만들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천으로 만들어 입고 다닌다.(교복이라는 성적표를!) 심지어 등교하는 버스만 봐도 성적이 매겨진다. 철산동에서 북쪽으로 가는 버스(광명북고, 광명고), 광명쪽으로 가는 버스(명문고, 광문고), 남쪽으로 가는 버스(소하고, 충현고), 교복차별, 버스차별, 사람차별, 이제는 그만 차별할 때이다. 광명시는 교육열은 높지만, 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이동률이 높다. 평준화 요구는 매우 높지만, 정치인들은 이를 악용만 한다.

5.31 지방선거 당시 시장후보 전원을 포함한 21명의 후보들은 평준화에 찬성했다. 그러나 몇몇 의원들을 제외하고 광명시 고교 발전과 고교 평준화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고교 평준화는 교육부 장관이 아닌 경기도 교육감의 결정사항이다. 김진춘 교육감은 더 이상 평준화 문제를 미뤄서는 안된다. 약속한 대로 고교 평준화 타당성을 조사하고, 공청회를 실시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광명시장에게 고교 평준화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한다.

이효선 시장은 후보 시절 평준화 지지를 선언했지만 당선 후 고등학교의 수가 모자라 평준화는 안된다고 한다. 문제점은 잘 지적했지만 해결책은 정반대로 내놨다. 2007년 고교 입학생 학급당 학생 수는 39명이다. 학급당 학생 수 증가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평준화 의지만 있다면 정원 문제는 쉽게 해결딘다. 더불어 고교 신설로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