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파크 일반분양 앞두고 입주민들 내집마련 꿈 산산조각?

                      ▲ 도덕파크 2단지 주민들이       주공측에 건설원가 공개와 공정한 분양가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윤혜숙 기자>
▲ 도덕파크 2단지 주민들이 주공측에 건설원가 공개와 공정한 분양가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윤혜숙 기자>
도덕파크 2단지 임차인들이 12월 1일 일반분양을 앞두고 2일 오후 8시 도덕파크 광장 분수대 앞에서 ‘공정한 분양전환을 위한 도덕파크 2단지 제2차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 날 주민총회에는 1천여명의 주민들이 모여 주공측에 아파트 건설원가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며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철산도덕파크 임차인대표회의는 지난 10월 15일 800여명이 공동으로 분양전환중지 가처분 소송을 접수한 상태이고 주공은 12월 1일 일반분양을 얼마 남겨 두지 않았지만 아직 분양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도덕파크는 2001년 1단지 일반분양은 1,117세대, 2단지 1,234세대는 5년 공공임대아파트로 공급했으며 2006년 12월 일반분양으로 전환된다.

도덕파크 2단지 입주민들은 “우선 분양권을 가진 임차인으로서 전 재산을 투자해 내 집 마련의 꿈에 부풀어 있었지만 높게 산정되어 있는 최초 건설원가와 5년 동안의 시세 차이로 부담할 금액이 너무 커서 내 집 마련의 꿈은 산산조각 났다”고 말했다.

또한 입주민들은 “입주자 공고당시에서 1단지보다 2단지 가격이 터무니 없이 비싸 입주를 거부하고 격렬하게 항의했지만 주공의 협박과 일방적인 계약 강행으로 억울하게 입주했다”며 “공기업인 주공이 매년 임대료와 관리비를 일방적으로 5%씩 인상했고 지금은 부풀려진 분양가로 입주민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분양전환을 밀어 붙이고 있다”고 전했다.

철산도덕파크 임차인 대표회의 지양현 회장은 “빈민들의 땅을 강제수용해 폭리를 취하고 영업비밀이라는 이유로 분양전환 대상 아파트의 기본적인 알권리는 무시되어 왔다”며 “당시 건물은 얼마에 지어졌는지 택지는 얼마에 조성되었는지 주공이 공개해 주민들이 공정한 분양가로 분양을 받을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병렬 민주노동당 광명시위원장은 “민간건설회사의 경우 6개월 전에 분양가를 공개하도록 되어 있으나 주공은 6개월 이내에만 하면 된다는 특혜를 주고 있다”며 “주민들은 분양가가 얼마가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불안해 하고 있지만 주공은 높은 분양가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해 계속 미루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또한 “분양원가 공개는 노무현 정권의 공약이었지만 건설업체의 압력에 밀려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주공의 일방적인 횡포에 대해서도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등 정치권에서 모르는 척 한다”며 “지역의 국회의원들이 주민들을 위해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